북미·중남미 잇는 금융허브, 정부도 적극 지원

사진 픽사베이

[일요경제 방석현 기자] 국내 핀테크(금융기술) 업체들은 남미 진출 교두보로 파나마를 고려할 필요가 있을것으로 보인다.  

11일 KOTRA(무역투자진흥공사)는 파나마 무역관 보고서를 통해 "파나마는 은행 거래 활성화, 접근성 증가, 기업의 원활한 자금조달 등을 목적으로 핀테크 산업 진흥을 위한 노력을 지속 중"이라고 분석했다.

2017년 핀테크 관련 스타트업 업체 'Panafintech'가 등장했으며, 현재 10개의 핀테크 스타트업이 파나마에서 운영되고 있다는 것.

시장조사업체 CB Insights에 따르면 2019년 중남미 핀테크 기업의 투자 유치금액은 21억 달러(2조 5천억원)에 달했으며 전년 투자금액(7억 달러) 대비 괄목할 만한 성장력을 보이고 있다. 이같은 급속한 성장의 원인은 중남미 내 확산된 인터넷 및 모바일 기기 보급이다.

남미 각국의 정부들도 새로운 스타트업 업체들의 원활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자격 신청 승인 기준을 대폭 완화하는 등 중남미 내 핀테크 산업의 진흥을 위해 노력 중이다.

특히 파나마 정부 차원에서도 핀테크 산업 진흥을 위한 노력이 이뤄지고 있다.

2018년 4월 파나마 재정부는 금융 시스템의 근대화를 위한 '핀테크 법안'을 국회에 제출한 상태다. 이 법안은 파나마 내 국제 금융 시스템의 경쟁력 제고 및 근대화하기 위한 것으로 크라우드 펀딩, 샌드박스 규제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하지만 아직까지 승인되지 않았으며, 이후 협의 과정을 추가로 거칠 예정이다. 현재 핀테크 관련 규제는 2008년의 법률안 51호와 2012년의 법률안 83호로 개인의 전자 서류상 서명 및 정부 행정 처리 과정 등에 대한 내용이 포함됐다.

핀테크 활성화를 통해 일정 수준 이상의 소득이 보장되지 않으면 접근이 어려웠던 기존 대형 은행의 금융 상품 및 서비스를 간단한 절차를 통해 결제, 이체, 구매가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KOTRA 관계자는 "파나마는 핀테크에 대한 잠재적 발전 가능성이 높은 새로운 시장인 만큼 안정적 시장 성장을 위해 구체적 규제 마련 및 안전망 구축을 통해 디지털 금융 범죄 예방과 기업들의 원활한 운영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내 기업은 기술력과 IT 분야 우수 인력 조달을 바탕으로 떠오르는 블루오션을 공략할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