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국회 "실현 위한 입법 적극 나서야"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제약바이오협회 회관 전경<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일요경제 방석현 기자] "제약 자국화를 실현하기 위한 입법활동에 적극 나서달라."

8일 제약바이오협회(이하 협회)가 21대 국회 선결 입법 요구사안으로 "코로나19를 계기로 제약자국화가 절실해진 지금 제약바이오산업이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해선 '산업 육성'이라는 일관된 정책기조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논평했다.

제약 자국화의 물적 기반을 이루는 제약바이오산업의 고도화는 산업계의 지속적인 노력과 국회, 정부 등 범국가적 차원의 뒷받침이 조화를 이룰 때 이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제약 자국화는 국가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한국의 위상을 드높이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향후 제2, 제3의 신종 감염병 판데믹을 대비한 백신과 치료제 개발은 물론 유사시 보건의료체계의 한 축으로 기능하는 필수의약품과 원료의약품의 안정적 생산·공급이 바탕이 돼야 한다는 것이다.

또 산업경쟁력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연구개발의 안정적 기반을 확립한다'는 시각에서 각종 규제책과 육성방안을 면밀히 살펴야 하며, 이에 걸맞는 법령과 제도를 새롭게 설계하는 과업 실천에 21대 국회가 앞장서 주기를 당부했다.

협회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촉발된 새로운 시대, 국민건강을 지키는 사회안전망이자 미래성장동력이라는 산업 본연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협회가 한국 제약바이오산업의 제약 자국화 선봉에 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