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에 박원순 서울시장 상대 민원 제기
"긴급한 유동성 확보에 중대한 악영향"

대한항공 송현동 부지(사진-서울시)
대한항공 송현동 부지(사진-서울시)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경복궁 옆 종로구 송현동 부지 매각을 두고 대한항공과 서울시의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대한항공이 11일 국민권익위원회에  민원을 제기했다.

12일 대한항공은 "서울시의 송현동 부지 문화공원 지정 추진과 관련해 서울시 행정절차의 부당함을 알리고 시정권고를 구하고자 지난 11일 오후 국민권익위에 박원순 서울시장을 상대로 고충민원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정부와 국책은행의 지원에 부응하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유휴자산 매각과 유상증자 등 자구 노력에 매진하고 있다"며 "하지만 핵심 자구책인 송현동 부지 매각 추진은 서울시의 일방적 문화공원 지정 추진, 강제수용 의사 표명 등에 따라 심각한 피해를 입어 민원을 냈다"고 설명했다.

고충 민원 신청서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서울시에 송현동 부지를 문화공원으로 결정하기 위한 일련의 행정절차 진행을 중단하고 부지 매각 업무를 방해하는 일체의 유·무형적 행위를 중단하라는 시정 권고 또는 의견 표명 결정을 해달라고 권익위에 요청한 상태다.

대한항공에 따르면 송현동 부지 매각 관련 총 15개 업체가 입찰참가의향서를 제출했지만, 실제로 예비입찰에 참여한 곳은 하나도 없었다. 그 사이에 서울시의 공원화 추진 계획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대한항공 측은 신청서에서 "도시계획시설로 결정되려면 필요성과 공공성을 충족해야 하지만 현재 송현동 부지 인근에 수많은 공원이 있고 장기 미집행 중인 공원이 많다는 점, 서울시의 문화공원 조성은 대한항공의 기존 활용 방안과 유사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필요성과 공공성 모두 인정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대한항공은 서울시가 매수 여력이 없다는 점도 지적했다. 대한항공 측은 "서울시가 산정한 보상금액 4670억원과 지급 시기인 2022년은 적절한 매각 가격과 매각 금액 조기 확보라는 대한항공의 입장을 고려할 때 충분치 못하다"며 "서울시가 재원 확보 등을 이유로 언제든 조건을 변경할 수 있다는 점도 큰 부담"이라고 했다.

대한항공은 당초 계획대로 송현동 부지에 대한 2차 입찰을 진행할 계획이지만 업계에서는 서울시가 나서서 보상비까지 미리 정해둔 만큼 2차에도 선뜻 입찰에 나서는 곳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전날 대한항공 노조는 11일 서울시청앞에서 송현동 부지 공개매각 무산위기에 대한 규탄시위를 벌였다. 대한항공은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국제선 운항이 80% 가량 줄면서 전체 직원의 70%가 휴직하는 경영난을 겪고 있다. 이에 유동성 확보를 위한 자구 노력 일환으로 송현동 부지 등 매각을 추진하던 와중 암초를 만난 것이다.

노조는 송현동 부지 매각이 불발될 경우 기내식 및 항공정비(MRO) 사업부를 매각이 현실화 될 수 있어 고용불안에 떨며 살아가고 있다며 "서울시는 송현동 부지에 대한 족쇄를 풀어 자유 시장 경제 논리에 맞게 경쟁 입찰 과정을 거쳐 합리적인 가격을 치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