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뉴딜' 발맞춘 포스트코로나 대응전략 수립
블록체인·AI·IoT 해운물류 시스템 접목 나서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해양수산부가 포스트코로나시대에 발맞춰 해양수산업에도 디지털·녹색 전환을 추진한다.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를 포함한 '해양수산 분야 코로나19 이후 대응전략'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전략은 디지털 전환 가속화 및 비대면 경제부상, 기후변화 등 환경위기 극복 및 저탄소 경제로 전환, 리쇼어링 등 글로벌 가치사슬(GVC) 재편에 따른 대응 방안으로 대두됐다.

우선 해양수산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위한 770종의 해양수산 공공데이터를 수집·연계해 AI 기반 분석이 가능하게 할 방침이다. 특히, 빅데이터 플랫폼에 모인 각종 해양수산 공공데이터를 관련 법령에 따라 개인・민감정보로 비식별화하고,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공간에서 시각적으로 확인이 가능한 해양공간종합지도를 구축해 민간 공공데이터 활용도를 한층 높일 계획이다.

또한 해운항만 인프라 구축 및 운영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재난상황에서도 흔들림 없는 해운물류 시스템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4선석 규모의 스마트항만 테스트베드를 조성하고, 항만의 스마트화·자동화와 연계해,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13개 자율운항선박 핵심기술 개발과 실증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사회간접자본(SOC) 디지털화 일환으로 29개 무역항과 3개 국가어항에 지능형 CCTV, IoT 등을 활용한 디지털 관리시스템도 구축한다.

해수부는 아울러 한국판 그린 뉴딜 정책에 맞춰 해양수산업의 녹색 전환도 가속화하기로 했다. 친환경선박법에 따라 공공부문의 친환경 선박을 선제적으로 도입해 이를 통해 민간 확산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또 2025년까지 갯벌 4.5㎢를 복원에 나서기로 했다.

또 코로나19를 계기로 식품산업 생태계가 비대면·온라인으로 재편되고 있어 수산물의 비대면 유통·수출 산업을 육성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비대면 유통방식의 수산물 유통 및 수출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AI와 빅데이터에 기반한 스마트 수산식품 가공공장을 확산하고 스마트 공유가공 단지 구축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코로나19 이후 글로벌밸류체인(GVC) 변화에 대응해서는 항만배후단지를 활용해 국내 기업의 유턴지원 및 글로벌 물류네트워크 확대 사업을 추진한다. 이에 맞춰 부산항과 광양항 등 허브 항만을 유석하고 LNG벙커링·수리조선소 등 항만서비스 기능을 다변화할 계획이다.

이밖에 권역별 해양바이오 클러스터 구축을 포함한 해양바이오 산업화 기반 조성 및 웰니스(건강) 해양관광 활성화 등 해양에서의 신사업을 육성하고 선원과 어촌 주민 등 취약계층에 대한 안전망을 구축할 방침이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이번 대응전략을 통해 해양수산업이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 선도형 경제로 도약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함께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며 "각 분야 업계·전문가와 긴밀히 소통해 코로나19 이후 대응전략 실행력을 높이고 새 정책과제도 지속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