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직·임금삭감 인력구조조정까지…고용불안감↑
22일 LCC 사장단 고용유지지원금 연장 요청

김포공항 출국장의 모습
김포공항 출국장의 모습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항공업계 위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이스타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인수합병(M&A)이 무산될 처지에 놓이면서 하반기 대규모 실업대란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정부의 특별고용지원금이 종료되는 9월부터는 인력절감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다.

21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과 이스타항공의 새주인 찾기가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다른 항공사들도 코로나19로 인한 재정악화로 자본잠식인 최악의 상황을 맞고 있어 정부 지원까지 끊어질 경우 실업대란을 피할 수 없다.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추진해 온 HDC현대산업개발은 해외기업결함 심사 절차가 모두 마무리됐지만 묵묵부답 상태다. 아시아나항공 지분을 넘기기로 한 금호산업 측은 HDC현대산업개발 측에 인수를 촉구하는 내용증명을 보냈지만 현산은 답변조차 없다.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은 M&A 계약해제 등에 대한 법리 검토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 측이 선결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다고 판단하고 계약 해제 권한을 획득했다고 밝힌 만큼 자문 법무법인에 법리 검토를 받았다"고 전했다.

이스타홀딩스 측은 주식매매계약서상 명시된 선행조건을 모두 충족했다고 반박했다. 오히려 계약서상 의무가 아닌 제주항공 측의 추가 요청사안(미지급금 해소)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 중이라는 주장이다.

인수가 무산될 경우 이스타항공은 곧바로 파산 및 청산 절차에 돌입하고 이스타항공과 협력업체 직원들이 모두 일자리를 잃게 된다. 아시아나 역시 부채비율이 6280%에 육박해 재매각을 시도할 경우 몸집줄이기는 불가피하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인력 구조조정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대한항공은 이미 사업부 매각, 해외지역본부 폐쇄 등 조직 슬림화에 나섰다. 대부분의 저비용항공사들도 코로나19 확산 직후인 2월~3월부터 현재까지 휴직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한항공은 4월부터 10월까지 유급휴직을 진행,아시아나항공은 2월부터 무급휴직을 실시했고, 객실승무원과 운항승무원 등 특정 직군에 한해 유급휴직과 무급휴직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다음 달이면 유급휴직의 재원이었던 고용유지지원금 지급이 끊기는 상황이다.

고용유지지원금은 1년에 6개월까지만 지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LCC의 경우 6개월이 되는 8월말~9월경으로 지원금 종료가 임박한 상황이다.

이에 22일 LCC 대표들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를 찾아 고용 유지와 관련해 추가 지원의 필요성을 호소할 예정이다. 대표들은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간의 6개월 추가 연장, 유급휴직을 무급휴직으로 전환시킬 경우 지급되는 무급휴직전환지원금의 요건 완화, 각 고용센터의 고용유지지원금 지급 처리 시간 단축 등을 건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대부분의 항공사들이 2분기도 적자가 심각해 재무구조는 더욱 악화됐을 것"이라며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 중단 후에는 인력구조조정을 피해 갈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