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네트웍스 노조, 임직원 비리 조사·처벌 촉구 기자회견

코레일의 자회사인 코레일네트웍스를 비롯한 8개 노동단체들이 7일 청와대 분수광장에서 코레일네트웍스 비리 조사 및 책임자 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있다.(사진-전국철도노동조합 코레일네트웍스지부)
코레일의 자회사인 코레일네트웍스를 비롯한 8개 노동단체들이 7일 청와대 분수광장에서 코레일네트웍스 비리 조사 및 책임자 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있다.(사진-전국철도노동조합 코레일네트웍스지부)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코레일(한국철도공사) 자회사인 코레일네트웍스 노조가 대표이사 뿐 아니라 전·현직 임원들의 법인카드 사적 유용 비리가 심각하다며 조사를 촉구했다. 코레일네트웍스는 코레일이 지분 99%를 가진 회사로 일부 역을 위탁 관리하고 있다.

전국철도노조 코레일네트웍스지부 등 8개 노동단체는 7일 청와대 분수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표이사 법인카드 부정사용 비리는 빙산의 일각"이라며 "직원들의 업무지원과 사기 진작을 위해 쓰여야 할 운영비가 매월 수 천 만원씩 몇몇 임직원의 술자리와 식대, 개인물품 구입, 개인 선물 구입에 쓰이고 있다"고 밝혔다.

노조는 코레일네트웍스에서 벌어지는 부조리의 근본 원인이 용역형 자회사를 설립해 모회사와 자회사라는 수직관계를 이용해 지배개입한 코레일에게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자회사 문제를 방기한 원청 코레일에 대해 조사하고 책임자에 대한 처벌을 촉구했다.

박관자 철도고객센터지부 부지부장은 "임원과 부서장의 법인카드 부정사용에 대한 소문은 공공연한 사실이며 코레일네트웍스 본사 일반직을 통한 임직원의 도덕적 해이 관련 제보도 너무 많이 들어왔다"며 "일부 부서장들은 업무용인 법인카드를 한도 1,000원 단위까지 탈탈 털어 개인 용도로 사용하고, 그들끼리 매월 순번을 정해 돌아가며 한 턱씩 쏜다"고 말했다.

박 지부장은 "코레일이 일상감사를 통해 자회사를 관리하고 있고 현직원을 감사실장으로 파견했음에도 수년간 임직원의 일탈행위가 지속됐다"며 감사실과 코레일이 이 문제를 그동안 눈감아주고 있다는 합리적인 의심을 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지난 3년간(2012∼2014년) 코레일 파견 간부와 코레일네트웍스 본사 직원들이 관리소장직(현 그룹장직)을 매관매직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비리에 연루된 사람이 여전히 코레일 자회사 SR에서 현직 그룹장으로 일하고 있는 만큼 책임지고 조사해 공공기관 채용 비리 근절에 앞장서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20년을 일했지만 최저임금을 받으며 살아왔다"며 "노동자의 임금 동결과 해고는 운영상 어쩔 수 없었다고 하면서 뒤로는 회삿돈으로 임원들이 잔치를 벌였다"고 말했다.

이날 노조 대표자 3명은 청와대에 코레일네트웍스 전·현직 임원들의 비리를 조사해달라는 요구서를 전달했다.

앞서 코레일은 코레일은 자회사 코레일네트웍스 강귀섭 사장이 법인카드를 사적으로 유용했다는 언론보도 이후 감사에 착수했다. 해당 내용에 따르면 강 사장은 2018년 8월부터 약 20개월 가량 법인카드를 가족여행, 개인 정치활동 등 사적 용도로 사용한 것으로 지적됐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