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면세점 노동자, 오는 9월 실업대란 위기
"면세점 입점 파견직원, 정부 지원 못 받아"

[일요경제 박은정 기자]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여행·항공·면세점 등 다양한 업종이 분포돼 있는 인천공항 노동자들이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에 노동자들이 정부의 '특별고용지원업종'에 대한 지급기간 및 업종 확대를 촉구했다.

백면노조와 공공운수노조가 11일 '인천공항·항공·면세점 노동자 9월 실업대란 극복 1만 서명 청와대 전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백면노조와 공공운수노조가 11일 '인천공항·항공·면세점 노동자 9월 실업대란 극복 1만 서명 청와대 전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서비스연맹 백화점면세점판매서비스 노동조합(이하 백면노조)과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은 11일 공공운수노조 사무실에서 '인천공항·항공·면세점 노동자 9월 실업대란 극복 1만 서명 청와대 전달 기자회견'을 열었다.

앞서 정부는 지난 3월 여행·관광·항공업계 등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업종에게 특별고용지원업종에 대한 고용유지 지원금을 지급했다. 지급기간은 6개월로, 오는 9월 15일에 만료를 앞두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가 아직까지도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서, 특별고용지원업종이 만료되는 것에 대해 노동자들의 호소가 잇따르고 있다. 오는 9월 항공업계 관련 노동자들에게 실업대란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면세점 노동자들의 어려움은 더욱 큰 상황이다. 특별고용지원업종이 신라, 롯데 등 대기업 면세점 직원들만 포함돼 있어 도소매업으로 분류돼 있는 입점업체와 인력파견업체 노동자들은 어떠한 혜택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김수현 백면노조 교선국장은 "면세점협력업체에 대한 특별고용유지업종 추가 선정을 속히 진행해 달라"며 "정부의 진정성 있는 노력만이 이후 면세산업 발전의 밑거름이 된다"고 강조했다.

이뿐만 아니라, 인천공항에서 근무하는 6만여 민간부문 노동자 중 50%는 유·무급휴직 및 권고사직 등으로 고용불안에 떨고 있다. 통계에도 집계되지 않는 다단계 하청 간접고용 노동자들은 근로기준법이 무력화된 상태에서 일자리마저 잃고 있다.

이에 백면노조와 공공운수노조는 9월 실업대란을 막기 위해 △기존 특별고용지원업종기한 연장 △특별고용지원업종 대상 하청 간접고용으로 확대 △고용유지지원금 사용자 의무신청 제도 마련 등을 제언하며, 1만명 서명을 모았다. 서명서는 청와대에 전달할 계획이다.

김태인 공공운수노조 부위원장은 "사용자들은 무급휴직 신청에 돌입하고 있고 희망퇴직을 요구하고 있다"며 "당장 생계가 끊기는 고통을 막기 위해 특별고용지원업종 기한 연장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노동자들의 생계지원을 연장하고 사용자의 고용포기를 막기 위해 고용유지지원금 의무신청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정부지원을 걷어차고 마음대로 칼자루를 휘둘러도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 제도로는 위기업종을 넓힐 뿐"이라고 강하게 지탄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