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노사전 협의체 구성을 통한 정규직 전환 해야"
공사 "이미 합의된 내용으로 방식에 문제 없다"

인천국제공항공사노조가 12일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앞에서 집회를 열고 문제해결을 촉구했다.(사진-연합뉴스)
인천국제공항공사노조가 12일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앞에서 집회를 열고 문제해결을 촉구했다.(사진-연합뉴스)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노조가 국토부 앞에서 집회를 열고 계약직인 보안검색요원의 직고용 문제로 사회적 논란이 된 '인국공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정규직 노동조합원 200여명은 12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앞에서 집회를 열고 "노사 합의없는 일방적인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중단하라"고 밝혔다.

노조는 "공사측의 일방적인 졸속 정규직화 추진으로 노사갈등과 노노갈등, 취업준비생 기회박탈 등 각종 부작용을 낳고 있다"며 "공사의 주무부처이자 감독기관인 국토부가 공정하고 투명한 정규직 전환을 위해 나서라"고 촉구했다.

공사 직원들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에 반대하는 것이 결코 아니라며 이해당사자 간 합의를 통한 정규직 전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사전(노조·사용자·전문가) 협의체를 구성해달라고 요구했다.

무엇보다 공사가 보안검색요원을 '청원경찰' 형태로 직고용하기로 결정한 것은 공사가 제3기 노사전 합의안을 파기한 것이라는 주장이다. 제3기 노사전 합의안에 따르면 보안검색요원을 자회사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한다는게 노조 측 입장이다.

이에 대해 공사 측은 보안검색요원 직고용은 제1기 노사전 회의에서 이미 합의된 내용이며, 청원경찰 신분으로 직고용할 경우 법적 문제도 없어 정규직 전환 방식 역시 문제가 없다며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지난 6월 인천공항공사는 비정규직 보안검색직원 1902명을 청원경찰 형태로 직접 고용한다고 밝혔다. 이후 공사 정규직 노조는 "사측의 일방적인 정규직 전환에 반대한다"고 반발했고, 취업준비생들은 대졸자 공채 감축 가능성과 역차별 등을 언급하며 공사의 결정에 반대 목소리를 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