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항공MRO사업 활성화 방안 토론회 개최
"사천 항공 MRO 산단 집중 육성해 국가경쟁력 갖춰야"

24일 사천시근로자종합복지관에서 '위기의 항공기정비사업(MRO) 이대로 좋은가'라는 주제로 항공 MRO사업 활성화 방안에 관한 토론회가 열렸다.(사진-하영제 의원실)
24일 사천시근로자종합복지관에서 '위기의 항공기정비사업(MRO) 이대로 좋은가'라는 주제로 항공 MRO사업 활성화 방안에 관한 토론회가 열렸다.(사진-하영제 의원실)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인천공항에서 항공기정비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일부 개정법률안이 발의 되면서 경남 사천시와 지역 항공업계가 항공정비(MRO)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사천 항공 MRO 특화단지' 육성을 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경남 사천시에서 '위기의 항공기정비사업(MRO) 이대로 좋은가?'라는 주제로 24일 개최된 이 토론회는 지역 출신의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미래통합당 하영제(사천·남해·하동)의원이 주최했다.

현재 항공MRO 사업은 국내 항공 관련 산업이 65% 이상 결집돼 있는 경남 진주·사천 지역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일부 개정법률안이 발의되면서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사업 범위에 △항공기취급업과 △항공기정비업 △교육훈련사업 등이 포함되자 사천지역 상공계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

이 날 토론회를 주최한 하영제 의원은 "현재 국가가 지정한 사천 MRO산단의 조성 공정률이 35%로 한창 공사가 진행 중인데 인천국제공항공사가 항공 MRO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이 발의됐다"며 이는 "가뜩이나 어려운 지역 산업의 숨통을 틀어막는 것이며, 장기적 안목에서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고 토론회 개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하 의원은 "인천국제공항공사의 항공 MRO사업 진출을 반드시 막아야 한다"며 "사천항공 MRO 특화단지를 제대로 육성해 항공산업 위기를 탈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토론회 발제자로 참석한 국토교통부 문석준 첨단항공과장은 "항공산업은 미래성장산업이며 국민안전 및 산업경쟁력과 직결되는 국가핵심기간산업"이라며 "해외의존도가 높은 MRO산업의 내수전환과 육성을 위해서는 핵심 MRO업체 육성, 클러스터 조성, 정비기술개발 등 지원을 통한 항공MRO산업 조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항공 MRO 산업은 항공기 정비, 수리 및 분해정비를 포괄하는 의미로 최근에는 항공기 개조와 부품조달 등도 포함하고 있다. 항공기 운항에 따른 유지·관리를 위한 필수 산업으로, 항공기 1대당 구입가격 대비 3~4배 비용의 MRO 수요가 발생한다.

하지만 국내 항공 MRO 산업은 지난해말 기준 2조7000억원으로 항공산업 성장률 및 규모 대비 저조한 상황이다. 대부분의 FSC(대형항공사)는 자가정비 위주인 반면 LCC(저비용항공사)의 경우 정비 시설 부재 및 기술력 부족 등으로 기체, 엔진, 부품 등 대부분의 정비를 해외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해외의존도가 높은 MRO산업의 내수전환과 단계별 육성방안이 마련되야 한다는 주장이다. 먼저 자립기반 확충을 통해 항공기 기체 정비 시설을 지원하고, 전략사업화를 통해 핵심 MRO 업체를 육성해 단지를 조성한 뒤 해외시장에 진출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권진회 경상대 교수는 "MRO산업이 경쟁력을 갖출 때까지는 경쟁력이 있는 지역과 사업자를 집중 지원해야한다"면서 "규모의 경제 측면에서 장기적으로 군수 MRO 물량도 통합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권 교수는 현재 개발중인 민간 항공기의 사천공항 이용 편이성을 제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발제자로 참석한 조태환 석좌교수 역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 세계시장을 선도하려면 사천 항공 MRO산단을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당초 국회에서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수도권의 코로나 재확산 사태로 장소를 항공 MRO산단이 조성 중인 경남 사천시로 변경되어 진행됐다.

키워드

#MRO #KAI #항공 #사천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