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니즈 파악 선행, 디지털 경쟁력 확보 ‘시급’

금융연구원 주최로 15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디지털금융의 확산과 은행의 대응’세미나에서 이병윤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발제하고 있다.
금융연구원 주최로 15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디지털금융의 확산과 은행의 대응’세미나에서 이병윤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발제하고 있다.

[일요경제 방석현 기자] 빅테크·핀테크의 금융업 진출로 은행들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은행들이 WM(자산관리)과 IB(기업금융)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제언이 나왓다.

금융연구원 주최로 15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디지털금융의 확산과 은행의 대응’세미나에서 이병윤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현재 은행은 저성장, 저금리 지속과 핀테크·빅테크의 시장 진출 확대로 위기감이 고조돼 대책 마련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세미나는 디지털금융 확산에 따른 은행의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네이버, 카카오, SK텔레콤 등의 빅테크를 비롯, 뱅크샐러드, 비바리퍼블리카, NHN페이코 등 핀테크 기업들의 금융산업 진입이 활발한 상황이라고 했다. 이들기업들 모두 결제·송금, 예금·대출, 투자, 보험 등의 영역에서 간편성을 강점으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상황.

그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 은행의 강점인 금융소비자들의 신뢰와 축적된 노하우를 활용, 신용평가 및 리스크관리 능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특히 △자금중개 기능의 안정성 △디지털금융 경쟁력 확보 △고객만족도 향상 △고급정보 수집 등 은행의 특수한 역할을 찾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AI(인공지능)가 기계적으로 할 수 없는 고액자산가 계층 고객들을 대상으로 정서적 교감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Mass 고객을 대상으로 소비행태 분석과 신용평가를 접목해 대안신용평가모형을 개발해야 한다는 것.

기업금융(IB)의 경우 핀테크·빅테크 대비 은행이 경쟁력을 가진 분야인 만큼 사업성 평가를 통한 심사능력 개선과 관계금융 강화를 위한 점포전략 등의 마련이 필요하다고 했다.

은행들의 디지털금융 경쟁력 확보 방안으로는 조직 분리를 통한 이원화와 전문 인력 양성, 공동점포 운영 등을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병윤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핀테크·빅테크가 은행산업에 진출해 시장점유를 늘려 가는 것은 결국 고객들이 은행서비스에 만족하기 못했기 때문”이라며 “고객의 니즈 파악을 통한 신상품 개발, 맞춤형 서비스 제공, 충성고객 잡기, 등 빅테크가 따라하기 어려운 WM(자산관리), IB 등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