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국 “사모사채 검증 부실”지적, 김한정 “펀드넷 시스템 문제”

강민국 의원.(사진-강민국 의원실)
강민국 의원.(사진-강민국 의원실)

[일요경제 방석현 기자] 정무위원회의 예탁결제원 대상 국정감사에서도 라임·옵티머스의 사모펀드 환매중단 사태와 관련한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다.

강민국(국민의힘) 정무위원회 의원은 20일 국회에서 열린 예탁결제원 대상 국정감사에서 “옵티머스펀드 기준가격 산정에 사모사채 인수계약서까지 첨부돼 있었지만 예결원에서 사모사채에 대한 검증없이 공공기관 매출채권으로 기재했다”며 “옵티머스가 희대의 사기극이 된 데는 단지 운이 좋아서가 아닌 금융위, 금감원, 예탁결제원이 종합 선물세트 역할을 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예탁결제원과 같은 업무를 수행하는 사모 관리 회사에 문의해 보니, 사모사채 인수 계약서를 보내면서 공공기관이나 매출채권으로 입력해달라는 자산운용사 요청은 있을 수 없다는 답변을 들었다"며 ”민간기업도 그러는데 공기업에서 이것을 의심 안 하고 바꿔줬다는 게 공기관 자격이 있는가"라고 질타했다.

김한정 민주당 의원도 “라임·옵티머스 사태와 관련해 예방차원에서 운영되고 있는 예결원의 펀드넷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 피해를 막을 수 없었다”며 “펀드넷 시스템이 거래가 빈번한 경우에만 작동한다는 점을 보완해 동일한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해 달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명호 예탁결제원사장은 “대규모 환매중단 피해를 낸 라임·옵티머스 사태와 관련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의원님들의 지적 사항을 살펴 개선해 나갈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