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기아차·르노삼성 파업 초읽기
자동차산업협회 "노사갈등이 문제…양보와 협력 필요한 시점"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내수 시장 침체와 수출 절벽에 직면한 완성차 업계가 파업리스크로 또 다시 몸살을 앓고있다.

2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한국GM노조는 지난달 30일에 이어 2일 오전·오후 각각 4시간씩 부분 파업에 돌입했다. 지난달 23일 시작한 잔업과 특근 거부도 임단협 종료시까지 이어가기로 했다. 노조 측은 다음달 3일 쟁의대책위원회를 다시 열어 파업을 이어갈지 여부를 결정한다.

이틀에 걸친 16시간의 부분파업으로 입게 될 한국GM의 생산차질은 총 6700대로 점쳐진다. 앞서 코로나19, 잔업·특근 거부 등으로 발생한 6만2000여대의 생산차질까지 감안하면 올해 누적 피해는 6만8700여대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번 파업은 지난달 29일 ‘2020 임금 및 단체협약’ 21차 교섭에서 확인된 노사 양측의 입장 차이로 예견됐다. 사측은 임금협상 주기를 1년에서 2년으로 변경하는 것을 전제로 조합원 1인당 성과금 등으로 총 700만원을 지급하는 방안 등을 최종 제시했으나 노조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노조는 △기본급 월 12만304원 인상 △통상임금의 400%에 600만원을 더한 성과급(평균 2000만원 이상) 지급 △부평2공장 신차 배정 등을 고집하고 있는 상태다. 노조는 사측의 추가 교섭 요청이 없으면 3일 오후 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추가 파업 여부 등 투쟁지침을 정할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노조 파업으로 생산 차질에 따른 협력사들의 줄도산을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GM의 협력업체 모임인 한국GM 협신회는 지난달 28일 “임단협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지 않는다면 유동성이 취약한 협력업체들은 부도 등 최악의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며 “더는 완성차 생산 라인이 중단되는 것만큼은 막아 달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한국지엠 노조 파업을 계기로  아직 임단협 매듭을 짓지 못한 다른 완성차 업체까지 파업이 번질 가능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다.

기아차 노사는 지난달 22일 9차 본교섭을 진행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노조는 오는 3일 임단협 교섭 결렬과 관련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실시한다. 노조는 지난달 26일 대의원대회를 연 뒤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 신청을 했다. 중노위는 늦어도 이달 4일까지 조정 중지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중노위에서 노사 간 의견 차가 좁혀지지 않는다고 판단해 조정 중지 결정을 내리고, 투표 결과 쟁위행위에 찬성하는 조합원의 비율이 50%를 넘을 경우 기아차 노조는 합법적으로 파업을 할 수 있는 쟁의권을 확보하게 된다.

이미 쟁의권을 확보한 르노삼성차 노조는 이달 초 예정된 노조 집행부 선거를 앞두고 협상이 잠정 중단된 상태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 되면서 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부품업체들의 유동성 위기가 전혀 해소되지 못한 상황에서 기아, 르노삼성, 한국GM 등 일부 기업의 노사갈등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협회는 "이런 상황에서 주주, 노동자, 경영자 등의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단기이익 극대화를 위한 집단별 이기주의보다는 중장기적으로 기업의 생존을 통한 전체 이익 극대화하기 위한 양보와 협력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