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분류인력 투입비용 50%만 지원 통보
사회적 논의기구 참여 통한 논의 촉구
사측 "대리점이 택배기사에게 비용 전가않도록 하겠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가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CJ대한통운 분류작업 인력 비용 전가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CJ대한통운이 분류작업 인력투입 비용을 대리점과 택배노동자에게 일방적으로 전가하고 있다며 규탄하고 있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가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CJ대한통운 분류작업 인력 비용 전가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CJ대한통운이 분류작업 인력투입 비용을 대리점과 택배노동자에게 일방적으로 전가하고 있다며 규탄하고 있다.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택배노동자의 과로사 원인으로 지목되는 분류작업과 관련해 CJ대한통운이 인력투입을 약속했지만 사실은 비용을 대리점과 택배기사에 전가하는 '꼼수 대책' 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는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CJ대한통운의 대국민 사기극, 분류작업 인력 비용 떠넘기기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CJ대한통운은 대국민 사기극을 중단하고 분류작업 인력투입 비용을 전액 부담하라"고 주장했다.

앞서 박근희 CJ대한통운 대표이사는 지난달 22일 기자회견을 열어 연이은 택배노동자의 과로사에 대해 사과하고 분류작업 4000여명 투입 등을 약속한 바 있다.

CJ대한통운이 내놓은 대책에 따르면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인력 1000여명을 포함해 4000여명의 인력이 이달부터 투입된다. 매년 500억원의 추가 비용이 들것으로 예상되며 택배기사들이 받는 수수료에는 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과로사 대책위에 따르면 현재 CJ대한통운이 분류작업 인력투입 비용을 대리점과 택배노동자에게 일방적으로 전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CJ대한통운은 지난주 지역별로 대리점 소장들과의 협의를 진행해 "본사가 절반을 지원할테니 나머지 금액은 대리점 내에서 협의해 진행하라"고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실상 50%를 대리점과 택배노동자에게 일방적으로 전가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김인봉 전국택배노조 사무처장은 "대한통운은 애초에 비용 부담의 주체를 명시하지 않은 채 대책을 발표했다"며 "그러나 발표문이 나온 맥락과 내용을 따져보면, 누구나 '본사가 비용 부담을 하겠구나'라고 생각하게 마련이었는데 '주어를 뺀 꼼수'를 쓴 것"이라고 규탄했다.

대책위가 자체적으로 ‘분류인력 비용 부담 및 물량 제한 강요 신고센터’를 통해 접수한 신고 내용에 따르면, 경기도 한 대리점의 경우 분류작업 인력투입 비용을 본사·대리점·택배기사가 각각 50%, 30%, 20%의 비율로 부담할 것을 통보한 것으로 파악됐다. 

심지어 경남 창녕, 전남 장성 등 노조원이 없는 군단위 터미널에서는 소장들이 '분류인력 투입 계획 없다'고 공공연히 밝힌 상황이다.

대책위는 "CJ대한통운의 분류작업 인력투입 비용을 대리점과 심지어 택배노동자에게 떠넘기는 것을 ‘대국민 사기극’으로 규정하며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약속한 분류작업 인력투입과 비용을 전액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국토부와 고용노동부가 나서서 택배사들의 분류작업 인력투입과 관련해 현장점검을 실시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 CJ대한통운은 일방적으로 비용을 전가하는 지금의 협의과정을 중단하고 정부, 대책위와 함꼐 사회적 논의기구에 참가해 분류작업 인력투입에 관한 세부사안을 논의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CJ대한통운 관계자는 "분류작업 인력 비용은 대리점과 절반을 전제로 하여 대리점의 규모와 수익에 따라 다양한 비율로 부담하는 것에 대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대리점에서 택배기사에게 비용을 부담시키지 않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