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국가보안법으로 예전과 달라…“K방역 위상 재고 발판 삼아야”

송재호 의원.(사진-송재호 의원 블로그 캡쳐)
송재호 의원.(사진-송재호 의원 블로그 캡쳐)

[일요경제 방석현 기자] 한국을 글로벌 금융허브(HUB)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송재호(민주당) 국회 정무위원회 의원 주재로 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아시아 금융허브 정책의 비전과 전략’ 토론회에서 강다연 FEI금융경제연구소 연구위원은 “홍콩의 금융환경이  변화하고 있는 만큼 금융허브로써 한국의 금융경쟁력을 제고시킬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한국의 금융 허브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경제 금융 특구 육성 등 선택과 집중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강 연구위원에 따르면 지난 5월 중국 전인대 회의에서 사실상 홍콩의 특별행정구 지위를 빼앗는 국가안전법이 통과된데다 미·중갈등으로 인해 아시아 금융시장 질서 및 홍콩의 국제적 신뢰도가 하락한 상태라는 것.

중국본토와 달리 경제 및 통상 분야에 홍콩에 특별 지위를 부여한 미국의 홍콩정책법도 트럼프 정부에서 철회한다고 밝힌 바 있어, 홍콩이 더 이상의 특권을 누릴 수 없게 된 상황.

특히 헥시트(홍콩+엑시트)에 따라 싱가포르, 대만 등 기존의 신흥국들이 금융허브 선점에 나서고 있는 만큼 한국도 도약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한국의 위상이 제고됨에 따라 이를 발판으로 도약하기 위한 적기가 됐다는 설명이다.

지난 6월 발표된 국제금융센터지수보고서에 따르면 서울은 신흥국 15개 도시 중 잠재성 평가가 5위로 집계돼 9위인 홍콩을 제친 상태다.

강다연 연구위원은 “아시아 경제의 급부상에 따른 글로벌 금융허브 간 경쟁이 변화하고 있는 만큼 한국이 금융허브가 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한국이 글로벌 금융허브가 될 경우 글로벌 시장 위상강화 및 다국적기업 통한 고용증대, 소비진작 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을것”이라고 말했다.

이윤석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브렉시트, 홍콩국가안전법, 코로나19 등으로 뉴욕, 런던, 홍콩 등 글로벌 금융중심지들의 경쟁환경이 변화하고 있는 만큼 한국도 홍콩을 모델로 과감한 세제 및 금융개혁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