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코레일네트웍스지부·고객센터지부 총파업 승리 결의 기자회견(사진-이현주)
철도노조 코레일네트웍스지부·고객센터지부 총파업 승리 결의 기자회견(사진-이현주)

[일요경제 이현주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자회사, 코레일네트웍스 노동조합 간부들이 비정규직 처우 개선을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했다.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 코레일네트웍스지부 노조 간부들은 9일 서울시 종로구 전태일 다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파업에 들어갔다. 11일부터는 일반 조합원들도 파업에 들어갈 전망이다.

코레일네트웍스는 역무·주차 서비스 등을 담당하는 회사다. 전체 직원은 1820명이며 이중 노조원은 1182명으로 65%에 달한다. 파업으로 열차 운행에 지장은 없지만 매표서비스와 광역전철 역무 업무 등 일부 차질이 예상된다.

사측은 이를 대비해 전국 역사에 본사 직원을 파견하고 창구를 일부 축소하는 등 비상 근무 체계를 준비해 고객 불편을 최소화시킬 방침이다.

노조는 이날 사측에 정년연장 합의 이행, 생활임금 지금, 기획재정부 예산편성 지침 폐기 등을 요구하며 정규직과의 임금 불평등을 강하게 비판했다.

노조는 투쟁결의문을 통해 “사측은 올해 위탁계약이 개선되어 임금인상 재원이 있음에도 정부의 지침을 핑계로 임금 인상 불가를 주장하고 있다”며 “지난해 노사가 합의한 정년 1년 연장을 이행하지 않고 고용노동부의 행정지도도 무시해 파업을 부추겼다”고 주장했다.

서재유 전국철도노동조합 코레일네트웍스지부 지부장은 “코레일네트웍스의 노동자들 또한 코레일과 똑같은 역무 업무를 131개역에서 수행하고 있지만 몇 년 동안 일해도 임금은 최저임금 수준에 머물러 있다”며 “인력부족으로 인한 노동강도 강화를 개선하고 노동자들에게 생활임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하지만 사측은 기재부 예산편성 지침과 정년 연장에 대한 이사회 부결 결정 등을 이유로 난색을 보인다.

코레일네트웍스 관계자는 “노조는 합의서를 근거로 정년연장과 임금인상을 주장하지만 절차상 문제가 있어 노조의 주장을 바로 들어주는 것은 힘들다”고 말했다.

노조는 또한 사측이 합의이행과 고용보장을 위한 노력보다는 파업 방해 행위에만 몰두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사측 관리자들이 조합원들에게 협박과 허위사실을 퍼트릴 뿐만 아니라 ‘기간제 계약직에는 근무평정 잘 받아야지’라고 협박성 발언을 통해 파업 불참을 강요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코레일네트웍스 관계자는 “사실무근이다. 만약 그런 행위가 있었다면 반드시 처벌받게 될 것”이라며 “현재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지만 국토교통부를 2차례 방문하는 등 원만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