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계, 밀키트·투고 메뉴로 홈파티족 겨냥
유통업계, 외식업계와 손잡고 밀키트 신제품 출시

(사진-현대그린푸드)
(사진-현대그린푸드)

[일요경제 조아서 기자] 외식·유통업계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스테이 홈' 트렌드에 맞춰 집에서 가족들과 간편하게 연말 홈파티를 즐길 수 있는 밀키트 출시에 적극 나서고 있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연말임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 이후 외식보다는 집에서 가족들과 함께 연휴를 보내는 '홈리데이(Home+Holiday)'가 주목받으면서 연말 외식 수요를 잡기 위해 밀키트·투고(To Go) 메뉴 확대에 나서고 있다.

현대그린푸드는 18일부터 오는 31일까지 '홈파티 밀키트 기획전'을 연다. 코로나19로 인해 외부에서 연말 모임을 하기보다는 가족 및 연인과 오붓한 홈파티를 계획하는 소비자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레스토랑에 간 듯한 분위기 연출과 간편하게 조리 가능한 메뉴를 기획한 것이다.

현대그린푸드의 맞춤형 케어푸드 브랜드 '그리팅'은 오는 31일까지 애피타이저와 파스타, 스테이크 등 메인 메뉴, 디저트로 구성된 '홈파티 코스 패키지'를 판매한다. '홈파티 코스 패키지'는 집에서 접하기 힘든 고급 스테이크 메뉴를 누구나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현대그린푸드의 이탈리아 프리미엄 식문화 공간 '이탈리(EATALY)'도 이탈리아인 세프가 직접 만든 파스타 3종, 이탈리아 전통 바비큐, 등심 스테이크 등 밀키트 5종과 홈파티용 'EATALY D.I.Y 와인 세트'를 선보인다.

(사진-CJ푸드빌)
(사진-CJ푸드빌)

CJ푸드빌도 지난 16일 연말 집콕족을 위한 레스토랑 간편식(RMR: Restaurant Meal Replacement) 선보였다.

'빕스'의 시그니처 메뉴인 바비큐 폭립, 통삼겹살 오븐구이, 양송이 버섯 스프, 체다 브로콜리 스프 등을 선보였다. 앞으로 감바스, 크림치킨그라탕, 칠리미트마카로니, 미트라자냐 등 다양한 메뉴로 확장할 예정이다.

'계절밥상'은 홈파티 메뉴로 '숙성담은 불고기', 'LA 양념 갈비', ‘'마늘 간장/고추장 닭갈비', '마늘 간장 쪽갈비' 등 육류 제품 총 11가지를 준비했다.

'더플레이스'는 매장에서 직접 셰프들이 손질하고 조리한 신선한 재료와 노하우를 담은 레시피 카드로 구성한 쿠킹박스를 선보인다. '뽈리뽀 알리오 올리오', '치즈칩 아마트리치아나' 등 파스타 메뉴와 '쉬림프 크림 리조토'와 '고르곤졸라와 프레시 마르게리따 하프앤하프 피자' 등 총 6종을 준비했다.

'제일제면소'도 육수와 각종 채소, 쇠고기 등 손질된 재료가 담긴 그릇째 끓이면 완성되는 투고 전골을 내세웠다. '얼큰 왕만두 전골', '모둠 우동 전골', '한우 국수 전골', '얼큰 사골 삼합 전골', '해물 된장 삼합 전골' 등 다양한 전골을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사진-이마트)
(사진-이마트)

외식업계뿐만 아니라 유통업계도 밀키트 출시·할인에 적극 나서며 고객 유치에 힘쓰고 있다.

이마트는 지난 17일부터 코로나의 영향으로 연말 연휴를 집에서 보내는 집콕족을 위한 대규모 할인행사를 펼친다.

줄어든 연말 모임의 빈자리를 대체할 수 있는 '피코크 잭슨피자 시카고 페퍼로니'와 '피코크 감바스', '피코크 레드와인소스 스테이크' 등 홈파티용 피코크 먹거리 20% 카드할인을 선보인다. 또 '피코크 오뎅식당 부대찌개' 등 유명 맛집 밀키트도 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인다. 요리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주는 즉석조리식품과 제철 신선식품도 저렴하게 할인한다.

(사진-롯데백화점)
(사진-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은 지난 17일 CJ프레시웨이와 손잡고 '랍스터 쉬림프 플래터', '시즈닝 한우 스테이크', '숙성 연어 스테이크' 등 밀키트 3종을 출시했다. 롯데백화점은 상품 기획 단계부터 개발까지 함께 참여해 밀키트 및 HMR상품을 발굴에 적극 나섰다.

롯데백화점은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오는 19일까지 밀키트 3종과 디저트로 함께 즐길 수 있는 파스키에 케이크 등을 최대 35% 할인 판매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예전에는 주로 1인 가구들이 끼니를 간단히 해결하는 정도였던 밀키트가 최근에는 레스토랑을 대체하는 RMR 트렌드 확산으로 품목이 다채로워졌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는 새로운 밀키트 상품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