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2022년을 미래차 대중화의 원년으로 삼아 2025년까지 수소차 20만대를 보급하고 그린 모빌리티에 20조원 이상 투자하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월 미래차 산업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며 내놓은 청사진이다. 정부가 '수소 경제' 시대에 맞춰 수소차 보급에 열을 올리고 있지만 갈 길은 멀다.

수소 차량은 일반적으로 화석 연료를 쓰지 않는다. 때문에 매연을 내뿜지 않을 뿐만 아니라 달리기만 해도 공기정화 기능을 할 수 있다. 따라서 환경 개선 효과가 크다.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고 물만 배출하는 100% 무공해 차량으로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등을 뛰어넘는 궁극의 친환경차로 평가받고 있다.

현대차는 넥쏘가 글로벌 수소차 시장에서 주요 경쟁사인 일본을 큰 격차로 따돌리며 1위를 지키고 있고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23개 차종을 내놓는 등 미래 시장에 대한 기대감도 크다.

그러나 국내 수소차 충전 인프라는 보급 속도에 현저히 못 미친다. 수소차 운전자들의 불만이 곳곳에서 터져나오는 이유다. 불만의 주된 이유는 수소차 등록대수에 비해 충전소가 턱없이 부족하단 점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전국의 수소차 등록 대수는 올 6월 말 현재 7682대에 달한다. 그러나 전국에서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는 연구용을 포함해 총 56개에 불과하다. 수소충전소 1개소 당 137대 수소차량이 충전을 해야한다는 의미다. 이마저도 고장이 잦아 운영 중단을 반복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수소차 운전자들은 수십 ㎞를 달려 충전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게다가 대다수 충전소가 보유하고 있는 충전기는 고작 1대 정도 뿐이어서 충전소에 차량이 몰릴 경우 긴 시간을 허비해야 한다.

그렇다면 충전소를 늘리면 해결되지 않을까. 그러나 충전소를 늘리지 못하는 이유가 있다. 가장 큰 이유는 초기투자비용이 너무 높은데다 적자로 인한 사업 진입 문턱 역기 높은 탓이다. 충전소 한 곳을 세우는 데 수소 구입비, 인건비 등으로 수십억원이 소요된다. 환경부에 따르면 현재 운영되고 있는 충전소 대다수가 연평균 1억5000만원의 운영 적자를 내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수소충전소 고장 방지를 위한 뚜렷한 대책도 없다. 대다수 수소충전소 충전기 부품이 우리나라가 아닌 해외에서 오기 때문에 제 때 설비 교체가 이뤄지기 힘들다.

최연우 산업부 신에너지산업과 과장은 지난 7월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0 수소모빌리티 쇼 수소포럼’에서 수소충전소 고장 문제에 대해 “수소충전소 고장이 최근 잦아지는 문제는 알고 있다”며 최 과장은 “지난해 우리가 20개 수소충전소를 만들어 세계 최고 수준의 구축 능력을 보여줬지만, 아직 수소충전소 관련 고장 데이터 매뉴얼을 쌓아가는 단계라 불편함이 생길 수 있다”는 대답만 남겼다.

수소충전소의 관리 문제보다는 충전소 수 확보에만 전념하는 정부의 한계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정부는 내년부터 충전소당 약 9000만원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당장 지원금을 통해 해결할 순 있겠지만 지속 가능한 보급을 위해서는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다.

충전소 확충도 쉽지 않다. 입지 선정, 인허가 과정이 복잡하고 주민 반대도 넘어야 할 산이다. 여전히 수소 폭발에 대한 우려로 안전성에 대한 신뢰가 없어 지역주민 반발에 부딪히는 실정이다. 안정성에 대한 신뢰를 얻기 위한 홍보도 미흡하다.

수소차는 정부가 추진 중인 ‘그린뉴딜’ 정책과 ‘2050 탄소중립’ 선언의 선봉장 역할을 맡고 있다. 지난해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통한 수소경제로의 빠른 도약에 꽤 공을 들이는 모양새다.

정부는 지난해를 수소경제의 원년으로 삼고 그간의 성과를 자찬하기도 했다. 우리나라가 글로벌 수소경제 시장을 빠르게 선점하고 있다고 평가하며 그 지표 중 하나로 수소차 판매량 1만대 돌파를 제시했다. 

하지만 우리는 수소차에 대한 준비가 부족한 상태에서 너무나 빠르게 도입을 부추겨왔다. 그동안 인프라 확충을 위한 충분한 준비는 없었다. 턱없이 부족한 인프라와 보조금에 겨우 의지해 온 우리 정부는 국내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방법을 다시금 돌이켜 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