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마트∙편의점, 비대면 쇼핑 겨냥해 픽업 서비스 확충 나서

(사진-신세계백화점)
(사진-신세계백화점)

[일요경제 조아서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쇼핑이 대세로 떠오르면서 유통업계가 픽업서비스 확대 가속화에 나선다.

3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언택트 소비 트렌드에 맞춰 상품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오프라인 쇼핑의 장점에 비대면·편리함 등 온라인 쇼핑의 장점을 결합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신세계백화점의 온라인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9.8% 늘었다. 같은 기간 SSG닷컴 주문 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찾아가는 매장 픽업 이용객은 전년동기대비 34.0% 늘었다.

이에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30일 본점 지하 1층에 SSG닷컴 상품 픽업 전용 공간인 '익스프레쓱(EXPRESSG)'을 마련했다. SSG닷컴에서 구매한 후 백화점에서 찾는 '매장 픽업'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한 O2O 서비스를 선보인 것이다.

소비자가 상품을 판매하는 브랜드 매장을 일일이 찾아가 수령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고 익스프레쓱 픽업 전용 공간에서 한 번에 다양한 제품을 찾을 수 있도록 해 편의성을 높였다. 픽업 전용 공간에는 옷을 입어보는 피팅룸이 있고 수선과 교환도 현장에서 바로 신청할 수 있다.

또 제품을 확인한 후 원하는 상품만 골라 가져갈 수 있어 각기 다른 브랜드의 상품을 한꺼번에 비교할 수도 있다. 백화점 매장보다 2시간 더 긴 운영시간은 직장인 고객들이 출퇴근 전후로 이용할 수 있도록 고려한 것이다.

신세계백화점은 내년 중 △무인화 및 24시간 운영 △기존 패션 장르에서 식품 등 타 장르 확대 △F&B 배송 서비스 등 익스프레쓱 활성화에 적극 나서며 온·오프라인 통합 플랫폼에 더욱 힘쓸 예정이다.

(사진-롯데온)
(사진-롯데온)

롯데쇼핑도 올해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슈퍼 등의 상품을 롯데온에서 주문 후 매장에서 직접 찾아갈 수 있는 '스마트픽' 서비스를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픽업 서비스 이용 고객도 꾸준히 증가해 올해 월 평균 이용자 수는 전년대비 24.2% 증가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문화가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이용자 수가 급격히 증가해 12월 이용자 수는 전년동기대비 2배 이상 늘었다.

특히 롯데백화점의 지난 10월부터 11월까지 스마트픽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44% 신장하는 등 최근 들어 이용 고객이 크게 증가하는 추세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2014년 스마트픽 서비스 론칭 이후 현재 31개 백화점을 포함해 하이마트, 세븐일레븐, 롯데리아 등 7400여 개 오프라인 점포에서 온라인 주문 상품을 픽업할 수 있다.

롯데마트도 지난 2011년부터 스마트픽 서비스를 시작해 현재 전국 98개 롯데마트 점포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매장에서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 외에도 중계점에서는 주문 상품을 차에 실어주는 '드라이브스루'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

(사진-현대백화점)
(사진-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도 O2O 서비스의 일환으로 '스토어픽'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스토어픽 서비스는 공식 온라인몰 '더현대닷컴'에서 구매한 상품을 선택한 매장에서 직접 수령할 수 있는 서비스다.

또 현대백화점은 식품 전문 온라인몰 '현대식품관 투홈'에서  현대백화점 식품관 메뉴를 주문하여 매장에서 픽업 할 수 있는 테이크아웃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테이크아웃 서비스는 현재 압구정본점·무역센터점·천호점 등 백화점 전국 10개 점포와 송도점·동대문점 등 아울렛 4개 점포 식품 매장에서 운영되고 있다.

최근에는 급증하는 주문 수요를 따라잡기 위해 현대식품관 투홈 인기 상품의 당일 주문 가능 수량을 20~30% 늘렸다.

(사진-GS리테일)
(사진-GS리테일)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은 GS샵의 픽업 서비스의 오프라인 거점으로 활용되고 있다.

GS25과 GS샵은 지난 11월 합병 발표 이후, 택배 물류 효율화를 진행하면서 △GS샵 고객의 택배 수령 시 비대면 선호 △안전한 택배 보관 장소 제공 △24시간 운영으로 편리한 시간∙장소 제공 가능 △택배 수령으로 추가 편의점 입점 고객 증가 등 온∙오프라인 플랫폼의 결합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와 고객 서비스 추가 제공 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에 GS리테일과 GS샵은 지난 29일부터 GS25 비대면 택배보관함 BOX25(박스25)에서 GS샵 상품을 수령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GS25와 물류전문기업 GS네트웍스가 함께 운영하고 있는 비대면 택배보관함 BOX25는 상온 및 냉장 택배 상품을 보관 할 수 있는 무인 택배함이다. GS샵 상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한 후 픽업 장소를 GS25 박스25로 선택하면 원하는 시간, 원하는 점포에서 비대면으로 택배를 찾아 갈 수 있다.

연 5400만개 이상의 상품을 발송하고 있는 GS샵은 최근 비대면 쇼핑이 증가함에 따라 급신장하고 있는 택배 물량을 박스25를 이용해 고객에게 전달하면서 국가적 에너지 절감 및 물류 효율화에도 도움을 제공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GS25와 GS샵은 내년 초부터 상온 보관함에서 냉장 보관함으로 보관 가능 범위를 점차 확대 할 계획이다. 론칭 9개월 만에 1000여 개로 확대한 박스25도 2025년까지 3000개로 확대한다는 목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에서 상품을 주문하고 바로 픽업해 갈 수 있는 픽업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며 "비대면 시대에 대형 유통업계는 앞으로 더 오프라인 점포를 활용한 픽업 서비스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