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은 21일 열린 언택트 신년 기자간담회를 개최, 올해 주요 과제를 제시했다.(사진=금융투자협회)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은 21일 열린 언택트 신년 기자간담회를 개최, 올해 주요 과제를 제시했다.(사진=금융투자협회)

[일요경제 김사선 기자]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은 21일 열린 언택트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코스피지수가 3000을 넘은 것은 개인 투자자의 공이 크다"고 밝혔다. 다만 “빚투, 영투와 같은 성급하고 무리한 투자는 조심해야한다”고 우려했다.

나 회장은 이날 "새해를 맞아 증시는 코스피지수 3000을 돌파하는 새 역사를 기록했다"면서 "코스피 3000 돌파는 한국 증시가 한 단계 도약하는 상징적 모멘텀인 동시에 선진 자본시장으로 진입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 ‘코리아 디스카운트’라는 표현처럼 오랫동안 국내 증시가 저평가돼왔지만, 이번 3000선 돌파를 계기로 ‘코리아 프리미엄’으로 평가받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코스피가 장기적으로 상승하기 위해서는 외국인과 기관투자자들을 유입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뒷받침이 선행돼야 한다”며 “연금 등 장기투자자금이 유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의 노후를 책임질 연금의 증시참여는 장기 투자를 가능하게 하고, 탄탄한 수요기반을 조성하여 증시의 질적인 성장을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 회장은 코스피 3000 돌파에 개인 투자자들의 힘이 컸지만 “조급한 마음으로 성급하게 투자하지 말고, 길게 보고 평생 투자할 생각으로 차분히 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개인들이 교육을 통해 투자자 스스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는 등 건전한 투자문화 조성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이를 위해 금융투자협회 산하 기관인 ‘투자자교육협의회’를 통해 투자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나 회장은 올해 주요 과제로 △국민자산 증대 기여 △혁신금융 기능 강화 △금융투자업계 신뢰 회복 △미래 대응력 향상 등을 제시했다.

나 회장은 공모펀드 활성화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장기투자가 가능한 공모펀드가 늘어나야 투자자가 쉽게 자본시장에 접근할 수 있다"며 "기업의 자금 조달도 원활해질 수 있도록 세제혜택과 보수체계, 판매채널 개선 등을 통해 공모펀드가 제 역할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화두로 떠오른 ESG와 관련해서는 ESG 협의체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는 "협회는 ESG 협의체를 구성해 정책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자본시장 친화적인 제도와 인프라가 도입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며 "회원사의 애로사항을 발굴하고, 관련 제도개선을 추진하는 등 ESG투자와 ESG경영문화 정착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