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선물 수요 증가... 온라인몰, 이커머스 사전 예약 호조
'소의 해' 맞아 소고기 선물 수요 급증

(사진-롯데백화점)
(사진-롯데백화점)

[일요경제 조아서 기자] 유통업계가 설 연휴를 2주 앞두고 설 선물세트 새롭게 출시·확대하며 본격적인 경쟁에 돌입했다. 특히, 설 선물 사전예약 기간 인기 선물을 분석해 관련 상품을 보충·강화하는 등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지난 추석에 이어 이번 설에도 고향을 방문하는 대신 선물로 마음을 전하려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설 선물 사전 예약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대면 쇼핑이 활성화되면서 롯데온 내 롯데백화점몰 설 선물세트 사전 예약 판매 매출이 전년 설 대비 67% 신장하는 등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설 선물세트 본 판매를 다음 달 4일까지 진행하며 '라이브 카탈로그', '설 특집 라이브 방송'을 선보이며 온라인 판매에 총력을 다한다.

롯데백화점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매장에 방문하지 못하는 고객들에게 설 선물세트 대표 상품을 더 생동감 있게 소개하기 위해 라이브 카탈로그를 제작했다. 롯데백화점몰 라이브 커머스 채널 '100LIVE'에서 진행하는 설 특집 방송은 지난 추석 대비 방송 횟수를 3배 늘려 총 90여 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사진-티몬)
(사진-티몬)

티몬도 지난 11일부터 24일까지 최근 2주간 설 선물 판매 추이를 조사한 결과, 모바일 선물하기 기능을 통한 주문이 지난해 설을 앞둔 동기간 대비 5.5배(452%) 급증했다.

티몬은 다음 달 3일까지 '2021 설 선물 준비' 특별 기획전을 개최해 본격적인 설 선물 본 판매에 돌입하고 800여 개 인기 상품을 선별해 특가 판매한다. 또 선물하기 품목을 늘이는 등 비대면 선물하기 기능을 강화하고 실속형에서부터 프리미엄까지 상품 구성을 다채롭게 준비했다.

(사진-롯데백화점)
(사진-롯데백화점)

특히 소의 해를 맞아 한우 선물 수요가 급증하면서 유통업계는 관련 품목 가격대와 구성 다양화에 나섰다.

실제로 지난 18일부터 21일까지 나흘간 롯데백화점 설 선물 본 판매 실적을 분석한 결과, 축산이 전년대비 170%의 신장세를 기록하며 선물세트 매출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본 판매 기간 내 정육 수요를 대비해 품질 좋은 한우를 확보하고자 농가와 사전 계약을 진행하는 등 물량 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환경오염방지, 주변 경관과의 조화 등 농장의 내외부를 깨끗하게 관리하는 '깨끗한 농장' 인증을 받은 횡성한우 지정농장 4곳, 고창한우 지정농장 3곳을 선정해서 롯데백화점 전용으로 판매하고 '지정농장 한우'를 브랜드화하고 있다. 

또 1인 가구를 비롯한 가정에서 편리하게 조리할 수 있는 200~300g 소용량 단위로 개별 포장한 한끼한우 알뜰세트, 한끼한우 특선 등 간편 소포장 선물세트도 준비했다.

(사진-현대백화점)
(사진-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도 지난 4일부터 22일까지 설 선물세트 예약 판매 매출을 분석한 결과, 한우 선물 세트 매출이 지난해 설 예약판매와 비교해 40.2% 늘었다. 특히 한우 세트별 매출을 분석한 결과 등심·안심·채끝 등 구이용 부위로 구성한 세트 매출이 지난해 설 예약판매와 비교해 51.7% 증가하고, 소포장 한우 세트 매출도 지난해 설보다 45.3% 늘었다.

이에 현대백화점은 지난 25일 본 판매에 앞서 한우 물량 10~20% 추가 확보에 나서기도 했다.

(사진-홈플러스)
(사진-홈플러스)

홈플러스 역시 지난해 12월 17일부터 지난 24일까지 한우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량이 전년 설 시즌 동기 대비 약 40% 신장하는 등 높은 인기를 보이고 있다.

이에 홈플러스도 설 축산 선물세트를 프리미엄 상품과 차별화 상품으로 더욱 다양하게 구성하고 한우 차별화 세트 품목 물량을 지난 설 대비 270% 늘렸다.

고급 스테이크 부위만으로 구성한 상품부터 토마호크 등 특수부위 상품, 한우 정육세트와 수입산 프리미엄 세트 등을 준비했다. 

또 한우 알등심, 새우살, 샤또브리앙 등 고급 부위와 사비니 타르투피 트러플 소금·오일을 함께 묶은 'No.9 1++등급 한우 오마카세' 세트, 소 한 마리에서 3% 내외만 생산되는 특수 부위 4종을 엄선한 '농협안심한우 1등급 미식 스페셜' 세트 등 다양한 품목을 신규 기획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올 설날은 코로나19로 인해 고향에 방문하기보다 좋은 선물을 보내려는 고객이 늘며 한우 상품군의 판매가 활발하다"며 "설 선물세트 본 판매 기간에도 축산 선물세트가 높은 인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