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택배사, 사회적 합의 파기하는 공문 내려"
택배사 "합의사항 충실히 이행" 반박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택배 노사가 분류작업을 택배사의 책임으로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사회적 합의를 한 지 6일 만에 노조가 다시 총파업을 선언했다. 총파업 선언은 설 명절을 2주 앞둔 상태에서 나온 것이어서 배송 지연 등 택배대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은 27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한진택배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적 총파업 돌입을 선포했다. 지난 20~21일 양일간 진행한 택배노조 총파업 조합원 찬반투표 결과 전체 조합원 중 97%가 투표해 91% 찬성으로 가결됐다. 이에 따라 택배노조는 오는 29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노사 갈등의 핵심은 ’분류 작업‘이다. 지난 21일 발표한 1차 사회적 합의문에는 '분류는 택배사업자 책임‘으로 규정하고 대리점과 비용을 분담할 수 있도록 했다. 분류작업 비용은 택배기사에게 떠넘기지 못하도록 하고 택배노동자가 부득이하게 분류작업을 할 경우 상응하는 대가를 지급해야한다.

자동화 시설 도입 등 현장 환경 개선도 약속했다. 다만 각 택배사업자별로 분류 인력 투입, 자동화 설비투자를 감안해 택배 운임 현실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하지만 노조는 택배사들이 인력 투입을 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이며 사실상 합의를 파기하는 행동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장시간 노동, 과로 구조의 택배현장 등 무엇 하나 달라지지 않았다"며 "설 특수기를 이대로 맞이하면 과로사 발생은 불 보듯 명확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더이상 일하다 죽을 수 없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총파업을 선포한다"라고 덧붙였다.

노조는 전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택배사들이 사회적 합의를 일방적으로 파기했다고 비판한 바 있다. 또 같은날 오후 9시에 중앙집행위원회를 소집하고 총파업 여부 등을 논의했다.

노조는 “1차 합의문에는 분류작업 비용과 책임을 택배기사에게 전가하지 않기로 했지만 택배사들이 지점이나 영엄점에 사회적 합의를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내용의 공문을 내렸다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해당 내용은, 각 택배사들이 지난해 10월에 자체적으로 발표한 분류인력 투입인력(CJ대한통운 4000명, 롯데, 한진 각 1000명)만 투입하겠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CJ대한통운 일부와 롯데택배, 한진택배의 경우 70% 이상의 택배노동자들이 분류작업을 지속해야 한다는게 노조 측 설명이다.

노조는 “이 투입 계획은 택배노동자 개인별 택배분류를 감당하기에 턱없이 부족한 계획으로써 분류작업을 전가하는 동시에 과로사 위험으로 내모는 행위”라고 규탄했다.

이에 노조는 ’살기 위한 택배 멈춤‘으로 사회적 총파업을 통해 분류작업에서 해방돼 장시간 노동을 근절하고 과로구조의 택배현장을 바꾸고자 한다고 선포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택배사와 14개 택배회사를 대표하는 한국통합물류협회는 "합의에 따라 약속했던 분류 인력을 3월전까지 투입하기로 하는 등 충실히 합의사항을 따르고 있다"고 반박했다.

양측 입장이 대립하는 가운데 택배노조가 오는 29일 총파업에 돌입할 경우 설 명절을 앞두고 ’택배대란‘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CJ대한통운·우체국택배·한진택배·롯데택배 등 4개 택배사 소속 조합원은 5500여명으로 전체 택배노동자의 10% 수준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