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지난해 국세청으로부터 세무조사를 받았던 삼성전자의 추징 세액이 수천억 원대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 조사1국은 최근 삼성전자에 대한 강도 높은 정기 세무조사를 마무리하고 5000억원대에 달하는 법인세를 추징하겠다고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세청은 지난해 9월 초 경기도 수원에 소재한 삼성전자 사업장에 관할청인 중부지방국세청이 아닌 서울국세청 조사1국 내 3~4개 조사팀을 투입해 강도 높은 교차 세무조사를 진행했다.세무조사 기간은 9월 초부터 12월까지 약 4개월간 실시됐다.

교차 세무조사란 국세청이 관할청이 아닌 조사팀을 따로 투입하는 조사로, 삼성전자 관할권은 중부지방국세청에 있지만 지난해 세무 조사는 서울지방국세청이 실시했다.

서울국세청 조사1국 3개 팀을 투입했지만, 조사 1개 팀을 추가로 증원해 조사하는 등 강도 높게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세정가 일각에서는 김대지 국세청장의 지난해 국정감사 발언과도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관측했다.

앞서 지난해 10월 12일 국세청 국정감사에서 장혜영 정의당 의원이 "서울지방국세청 조사1국이 삼성전자 정기세무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아는데 확실한 세무조사를 해달라"고 요구해 김대지 국세청장은 "그렇게 하겠다"고 답하면서 주목을 받은 바 있다.

국세청은 지난 2016년 10월부터 2017년 4월까지 삼성전자에 대해 정기 세무조사를 벌여 5000억원대, 그 이전 2011년 세무조사로 4700억원대 추징금을 부과했다.

이와 관련 삼성전자 측은 말을 아끼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세무조사와 세금 추징 관련해선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언급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