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독일·프랑스 ‘새치기’ 논란에 벌금 추진… 아르헨·레바논 등 고위층 비리로 논란

해외에서는 백신 접종 대상이 아닌데 자신의 직위와 부를 이용해 먼저 맞겠다고 ‘새치기’ 한 사람들로 몸살을 앓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해외에서는 백신 접종 대상이 아닌데 자신의 직위와 부를 이용해 먼저 맞겠다고 ‘새치기’ 한 사람들로 몸살을 앓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일요경제 이규복 기자] 26일 ‘누가 먼저 맞나’하는 논란 속에 국내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됐다.

국내 첫 접종 백신인 아스트라제네카 제품의 효능에 의혹을 제기하며 첫 접종자로 대통령까지 끌어들인 여야간 ‘정쟁’ 속에 치러진 씁쓸한 첫걸음이다. 정치권이 영화 ‘친구’ 속 “니가 가라 하와이”를 찍고 있을 때 성숙한 국민의식이 부각된 하루다.

하지만 이와는 반대로 해외에서는 백신 접종 대상이 아닌데 자신의 직위와 부를 이용해 먼저 맞겠다고 ‘새치기’ 한 사람들로 몸살을 앓고 있다.

미국에서는 새치기를 넘어 다른 주로 접종에 나서는 ‘백신 사냥꾼’이 등장했고 급기야 뉴욕주가 벌금카드를 꺼내들었다. 독일도 백신 새치기를 막기 위해 벌금 부과를 추진하고 있다.

남미와 중동에서는 대통령과 국회의원 등 고위층들이 국민들 모르게 자신들만 우선 접종 했다가 국민들의 비난을 받고, 자리에서 물러나는 일까지 벌어졌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6일(현지시간) 수백만 미국인이 자기 차례를 기다리는 가운데 일부는 연줄을 이용하거나 주별 규정의 허점을 파고들어 먼저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최소 2개 주에서 검찰이 조사에 착수했고, 보건당국은 백신 접종 순서를 지키지 않은 것으로 의심되는 병원들에 백신 할당량을 줄였다고 신문은 전했다.

주마다 다른 백신 우선순위 규정을 악용해 주 경계를 넘어가 먼저 백신을 맞는 '백신 사냥꾼'들도 많다고 뉴욕타임스(NYT)는 보도했다.

페루에서는 전 대통령과 보건·외교장관 등 고위층을 포함한 487명이 몰래 백신을 맞은 사실이 드러나 검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페루에서는 전 대통령과 보건·외교장관 등 고위층을 포함한 487명이 몰래 백신을 맞은 사실이 드러나 검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상황이 심각해지자 뉴욕주는 백신 접종 순위를 어기는 '새치기' 행위를 처벌하고 접종이 더딘 병원에 불이익을 주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플로리다주는 접종 속도가 빠른 병원에 백신을 더 배정하기로 했다.

독일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새치기에 대해 최대 3300만원이 넘는 벌금 부과를 추진한다. 앞서 시의원 10명과 함께 새치기해서 백신을 접종받은 독일 할레시장에 대해서는 직무 정지가 거론되고 있다.

독일 RND는 25일(현지시간) 기독민주당(CDU)·기독사회당(CSU) 연합과 사회민주당(SPD) 대연정이 백신 접종을 새치기한 이들에게 최대 2만5000유로(3389만원)의 벌금을 부과하는 전염병 관련 법령 개정안을 마련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프랑스에서도 사립병원 이사진이 백신 접종 순서에 해당하지 않는데도 백신을 먼저 맞았다는 의혹이 제기돼 올리비에 베랑 보건부 장관이 특권 남용 여부를 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르헨티나에서는 대통령이 '새치기 접종'한 보건장관에게 사임을 요청했다.

페루에서도 전 대통령과 보건·외교 장관 등 고위층을 포함한 487명이 몰래 백신을 맞은 사실이 드러나 검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다

레바논에서는 국회의원들의 '새치기 접종' 논란이 불거졌고, 극심한 경제난에 허덕이는 레바논에 화이자 백신 2만8000회분을 지원한 세계은행(WB)은 새치기가 확인되면 지원을 중단하겠다는 경고를 보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