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은 오는 6월 말까지 3상에 대한 데이터 분석 및 결과를 도출해 국내외 허가기관에 제출할 예정이다.(사진=셀트리온)
셀트리온은 오는 6월 말까지 3상에 대한 데이터 분석 및 결과를 도출해 국내외 허가기관에 제출할 예정이다.(사진=셀트리온)

[일요경제 이규복 기자] 셀트리온은 26일 자사의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렉키로나'의 글로벌 임상3상 환자 모집 및 투약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셀트리온은 지난 1월 임상3상을 위한 환자 등록을 시작해 최근 한국, 미국, 스페인, 루마니아 등 13개국에서 환자 1300명을 모집해 투약까지 완료했다.

현재까지 투약을 마친 환자 중 안전성 면에서 특이사항이 나타난 환자나 투약 후 이상 반응으로 인한 연구중단 사례는 없다고 전했다. 오는 6월 말까지 3상에 대한 데이터 분석 및 결과를 도출해 국내외 허가기관에 제출할 예정이다.

렉키로나는 지난 2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60세 이상이거나 기저질환(심혈관계 질환, 만성호흡기계 질환, 당뇨병, 고혈압 중 하나 이상)을 가진 고위험군 경증환자 및 중등증 환자를 투약 대상으로 조건부 승인을 받았다.

셀트리온은 이번 글로벌 임상3상에서 렉키로나의 안전성과 효능이 입증되면 투여 대상군이 더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현재 진행 중인 수출 관련 논의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며 올해 상반기 중 임상3상 데이터 분석을 통해 우수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중증 환자에게 효과가 없다는 논란에 대해서는 “‘렉키로나’를 비롯한 현재 전세계에서 개발되거나 사용 중인 대부분의 항체 치료제는 증상발현 후 초기 환자들에게 투여해 경증 및 중등증 환자가 산소치료가 필요한 중증환자로 악화돼 입원하는 비율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임상3상을 진행 중”이라며 “항체 치료제의 대상환자는 기본적으로 중증환자가 아니라는 사실은 이미 언론을 통해서도 여러 차례 알려져 왔으며, ‘중증에서 효과가 없다’는 발언은 해당 발언자가 항체 치료제의 기전작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