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경제 이현주 기자] 우여곡절 끝에 문재인 정부의 3번째 국토교통부 장관으로 노형욱 장관이 취임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가 1년도 남지 않은 상황임을 고려할 떄 노 장관이 마지막 국토부 장관으로 활동할 가능성이 높다.  

노 장관은 후보시절 위장전입, 특별공급 문제 등으로 야당으로부터 퇴진 압박을 받았다. 하지만 박준영 해양수산부,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에 비해 강도가 약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 때문에 노 장관의 임명은 시간의 문제일 뿐, 안정권에 있다는 시각이 일찌감치 제기됐었다.

하지만 노 장관 앞에는 어느 전임 국토부 장관 못지않게 까다로운 과제가 산적해 있다. 

우선 가장 시급한 과제는 당연 집값 안정이다. 문재인 정부 들어 부동산 대책을 20차례 넘게 내놨음에도 서울을 비롯한 전국 집값은 크게 뛰어 정부 부동산 정책이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 한국부동산원 통계에 따르면 전국의 집값은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한 2017년 5월부터 지난달까지 약 4년간 10.75% 올랐다. 주택 유형별로 보면 아파트가 12.01%, 단독주택이 12.34%, 연립주택이 2.69% 각각 상승했다.

지역별로 보면 서울이 15.39% 오른 것을 비롯해 경기도와 인천이 각각 18.48%, 14.76%씩 상승해 수도권 전체로는 17.00% 증가했다. 

LH 직원들의 신도시 땅 투기 사태로 땅에 떨어진 정부 정책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는 일 역시 시급하다. LH의 혼란을 수습하고 국민과 LH 직원들이 만족하는 조직개편을 이뤄내야 한다. 정부가 현재 LH의 역할과 기능 등을 조정하는 개혁안을 검토 중이지만 조직과 예산이 방대한 만큼 쉽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4·7 보궐선거를 통해 오세훈 서울시장이 당선됨에 따라 서울시와 주택정책에서 타협점을 끌어내는 것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오 시장이 선거운동 때부터 민간 재건축 규제 완화 카드를 꺼내 들자 서울의 주택시장은 주요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다시 불안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노 장관은 이 처럼 녹록지 않은 환경에서 구원투수로 등장했다. 시장에서는 부동산 비전문가인 노 장관이 이를 원만히 수행할 수 있을지는 시각이 나온다. 다만 노 장관이 현 정부의 기조를 잘 이해하고 있는데다 행정력과 갈등 조정능력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기존 부동산 정책을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란 기대감 또한 존재한다. 문재인 정부의 사실상 마지막 국토부 장관인 노 장관이 혼란에 빠진 부동산 시장을 바로잡고 성난 부동산 민심을 잠재우길 기대해 본다.

키워드

#기자수첩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