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N’ 빈자리 ‘2K’가 채운다
"다시 만나 반갑습니다"…접종 완료자·음성만 입장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1’이 17일부터 오는 21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다. (사진-지스타 홈페이지)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1’이 17일부터 오는 21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다. (사진-지스타 홈페이지)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1’이 17일부터 오는 21일까지 5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2년만에 오프라인 전시를 재개한 가운데 흥행에 성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17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지스타는 게임산업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 게임 행사로 올해가 17회째다. 게임업계 '3N'으로 불리는 넥슨·넷마블·엔씨소프트는 참석하지 않지만, 신흥 강자로 떠오르고 있는 ‘2K’인 크래프톤과 카카오게임즈가 빈자리를 메꾼다.

다양한 볼거리와 기대 신작 공개

이번 행사 메인스폰서로 참여하는 카카오게임즈는 총 7종의 게임을 출품한다. 각 게임별 특징을 담아 ‘브랜딩 존’과 ‘플레이 체험 존’을 운영한다. 브랜딩 존에서는 모바일 신작을 포함해 4종의 게임을 선보인다. 기대 신작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를 비롯해 액션 역할수행게임(RPG) ‘가디스 오더’, 수집형 RPG ‘에버소울’, 모바일 RPG ‘가디언 테일즈’를 만나볼 수 있다.

플레이 체험 존에서는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오딘: 발할라 라이징’과 스포츠 캐주얼 모바일 ‘프렌즈샷: 누구나골프’, PC온라인 생존 배틀아레나 ‘이터널 리턴’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크래프톤은 이번 지스타에서 지난 11일 출시한 모바일 신작 ‘배틀그라운드: 뉴스테이트’를 출품한다. 뉴스테이트는 배틀로얄 장르를 개척한 펍지 스튜디오가 직접 개발한 게임으로, ‘펍지: 배틀그라운드’의 게임성과 세계관을 계승했다.

독자적 콘텐츠와 차별화된 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배틀로얄 게임이다. 전 세계 200여 개국에 출시 후 나흘만에 2000만건을 돌파하고 165개국에서 인기 순위 1위를 차지했다.

크래프톤은 전시관 디자인과 구성을 뉴스테이트만의 독창적 미래 세계관과 아이덴티티로 꾸몄다. 게임 체험존은 물론 ‘뉴배 MBTI존’, ‘이모트 댄스 챌린지존’, ‘포토존’, ‘굿즈숍’ 등을 운영한다. ‘펍지 글로벌 챔피언십 2021’에 출전하는 한국 대표팀을 응원하는 랜선 응원전도 펼칠 계획이다.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는 “이번 지스타 참가를 통해 한국 게임 산업에 활기를 불어넣는 데에 국내 선도 게임사로서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 밖에 참가사들도 다양한 신작을 선보일 예정이다. 시프트업은 ‘니케:승리의 여신’을 메인 타이틀로 선보인다. 게임 체험존을 운영하고, 게임 세계관을 담은 포토존도 꾸린다. 지난 9월 공개돼 관심을 모은 ‘프로젝트:이브’의 트레일러 영상도 현장에서 감상할 수 있다. 그라비티도 대표 지적재산권(IP) ‘라그나로크’를 활용한 타이틀 등을 출품한다.

방역·안전 최우선한 오프라인 전시

‘지스타 2021’ 공식 슬로건은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오프라인 전시를 재개하고 팬들과 호흡한다는 의미를 담아 ‘Here comes the game again, 다시 만나 반갑습니다’로 확정됐다. 다시 오프라인으로 만나게 되는 반가움과 ‘지스타’를 통해 다시 게임 문화 축제를 즐길 수 있다는 기대감을 표현했다.

올해 ‘지스타’는 40개국(온라인 참가 포함) 672개사, 1393부스로 개최된다.

BTC관은 방역 강화를 위하여 야외 및 기타시설을 사용하지 않으며 벡스코 제1전시장 전관(1393부스)에서 진행된다.

국내 기업으로는 카카오게임즈, 크래프톤, 그라비티, 시프트업, 인벤, 엔젤게임즈, 레드브릭, 하루엔터테인먼트 등이 참가하며, 해외 기업으로는 텐센트 오로라 스튜디오, 쿠카게임즈 등이 전시 부스를 마련했다. 이와 함께 부산인디커넥티드페스티벌(BIC) 특별관에서는 ‘BIC 2021’ 출품했던 인디게임 중 30여개의 작품과 ‘지스타 2021 인디 쇼케이스’에 지원한 인디게임 중 심사를 통과한 30여개의 작품이 특별 전시된다.

BTB관은 벡스코 제2전시장 1층을 사용하며, 313부스 규모로 구성됐다.

국내 기업으로는 위메이드, 엔에이치엔, 플레이위드 등과 함께 부산정보산업진흥원,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충남글로벌게임센터 등 유관기관의 공동관을 통한 다수의 중소기업이 참여했다. 그리고 해외 기업으로는 한-아세안센터, 엑솔라, 주한호주대사관 무역투자대표부, 주한캐나다 대사관, 틱톡 등이 전시 부스를 구성했다.

‘지스타’의 주요 부대행사인 지스타 컨퍼런스는 18일부터 19일까지 2일간 벡스코 컨벤션홀 2층에서 개최된다.

이번 컨퍼런스는 국내 최고의 게임컨퍼런스 중 하나인 IGC와 콜라보레이션 형태로 진행되며 메타버스, 인디, 콘솔, PC온라인, 모바일, 클라우드 등 다양한 주제로 세션이 구성된다.

1일차 키노트 연설에는 프로젝트 ‘이브’ 및 ‘니케’를 개발하고 있는 시프트업의 김형태 대표가, 2일차 키노트 연설에는 SKT MNO사업부에서 메타버스를 총괄하고 있는 전진수 CO장의 강연이 진행된다.

올해 컨퍼런스는 현재 게임 산업 내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메타버스 관련 주제 외,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엿볼 수 있는 다양한 인디게임 개발사의 강연도 진행된다.

이번 지스타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 또는 PCR 검사 결과로 음성 판정을 받은 이들만 입장할 수 있다. PCR 음성 확인 문자는 방문일 기준 유효기간인 48시간 이내여야 한다. 당초 지스타 조직위는 미성년자의 경우 백신 접종이나 PCR 검사 없이도 관람을 허용하려 했으나 부산광역시 등 방역 당국 권고에 따라 방역 수칙 강화를 결정했다. 지스타는 10대들의 참여 비율이 절반 이상으로 높은 편이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지스타’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과 불확실성 속에서도 오프라인 전시 참여를 결정해주신 참가기업 모두에게 감사드린다”며 “5일간 오프라인과 온라인 양쪽 모든 곳에서 안전하고 즐거운 게임문화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