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 금감원에 목표 제출...올해 연간 목표 5%보다 낮아

시중은행들이 내년 증가율 관리 목표가 평균 4.5% 수준으로 올해보다 대출절벽이 더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일요경제DB)
시중은행들이 내년 증가율 관리 목표가 평균 4.5% 수준으로 올해보다 대출절벽이 더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일요경제DB)

[일요경제 김사선 기자] 내년에는 은행에서 대출받기가 더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옥죄기에 시중은행들이 내년 증가율 관리 목표가 평균 4.5% 수준으로 올해보다 더 줄고, 그만큼 대출 문턱도 높아질 전망이다. 올해 연간 목표 5% 보다도 더 낮기 때문이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주요 시중은행은 지난달 26일 금융감독원에 내년 가계대출 증가율 관리 목표로 4.5~5%로 설정해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앞서 같은 달 중순께 은행들에 내년 가계대출 총량 관리 목표 제출을 요청하면서 내년 은행권의 가계대출 증가율을 평균 4.5% 수준에서 관리할 것이라는 지침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국이 내년 은행권 가계대출 증가율 목표로 제시한 4.5%는 올해 증가율 목표 5%보다도 낮다. 1년 내내 은행권의 가계대출 급증세가 좀처럼 진정되지 않자 ‘5%대’, ‘5∼6%대’, ‘4분기 신규 전세대출 총량 관리 대상 제외’ 등 여러 기준이 언급됐지만, 연초 당국의 지침은 5% 수준이었다.

5대 시중은행의 올해 가계대출 관리 상황을 보면, 전체 가계대출 증가율(작년 12월 말 대비)은 11월 말 현재 △KB국민은행 5.43% △신한은행 6.30% △하나은행 4.70% △우리은행 5.40% △NH농협은행 7.10% 수준이다.

이에 따라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던 일부 시중은행은 당국이 제시한 평균 수준(4.5%)에 맞춰 내년 목표를 제시했고, 올해 증가율이 높지 않은 것으로 자체 판단한 일부 은행은 약 5%의 목표를 제출했다.

금융당국은 은행의 연중 가계대출 관리 계획과 목표를 확인한 뒤 의견을 전달하고 향후 은행들과 조율 과정을 거칠 것으로 예상된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각 은행의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 관리 실적을 바탕으로 당국이 개별은행의 목표를 페널티(벌칙) 성격으로 깎거나 혜택 성격으로 다소 높여 결국 은행권 평균 증가율 목표를 4.5%에 맞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