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지난달 28일부터 시작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 CJ대한통운 지부 파업이 해를 넘겨 보름째 장기화 되고 있다.

노조는 설연휴를 앞두고 택배 물량이 계속 늘어나는 상황임에도 단식 및 상경 투쟁까지 예고한 상태다. 파업에 따른 고객 피해도 점차 확대될 전망이다.

택배노조는 지난해 말부터 택배요금 인상분 분배 개선과 당일 배송 등의 조건을 담은 계약서 철회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진행하고 있다. 파업 참여 인원은 약 1700명 수준으로 추정된다. CJ대한통운 전체 택배 기사 2만여명 가운데 약 8%정도이다. 따라서 전국적인 물류 대란이 발생하진 않고 있지만, 파업 참가자들이 많은 지역에서의 배송 차질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CJ대한통운은 임시 택배 인력 투입과 함께, 노조원이 집중된 지역에 대한 신규 물량 접수를 중단하면서 배송 차질을 최소화 하고 있다.

하지만 이달 말 설 연휴를 앞두고 택배 물량이 대폭 늘어날 예정이어서 명절 택배 대란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택배 노조와 CJ대한통운 사측 간의 갈등은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택배노조는 사회적 합의로 이뤄낸 택배 요금 인상분의 상당액을 회사가 독식하고 있고, 노동자들은 여전히 분류작업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무기한 단식 농성에 돌입했다.

반면 CJ대한통운은 요금 인상분의 50%가량이 택배기사에게 수수료로 배분되고 있으며, 새해부터 5500명 이상의 분류지원 인력을 투입해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양측이 이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불똥은 소상공인과 소비자에게 튀었다.

CJ대한통운은 택배시장 약 절반가량을 점유하고 있는 1위 사업자다. 때문에 대체 여력이 없는 소상공인은 파업의 영향을 피하지 못했다. 이에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 5일 성명을 통해 "명분 없는 파업"이라며 중단을 촉구하기도 했다.

조합원이 몰린 서울·성남·부산·울산·창원·광주·대구 등 일부 지역 소비자들의 불편도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소비자들 입장에서도 노조의 이번 파업 결정을 두고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한 소비자는 "반품도 안 되고, 찾으러 가지도 못하고, 배송도 안 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며 “곧 설연휴인데 그때까지 파업이 이어질까 걱정”이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택배노조는 올해 4차례나 파업을 단행했다. 이번 택배노조 파업 행보에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노동자에게 파업은 당연한 권리지만, 파업으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가 입는다. 이 과정에서 처음 노동자에 공감하던 소비자들도 상황이 반복되면 나중에는 등을 돌리기 마련이다.

더 이상 명분이 약한 투쟁은 국민들에게 지지받을 수 없다. 택배노조가 요구만을 위한 강경 투쟁보다 사측과 타협을 위한 대화와 소통에 나서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