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오른쪽)이 인수 체결식에서 로드니 뮤즈 나비스 캐피탈 파트너스 매니징 파트너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SK에코플랜트)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오른쪽)이 인수 체결식에서 로드니 뮤즈 나비스 캐피탈 파트너스 매니징 파트너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SK에코플랜트)

[일요경제 이현주 기자] SK에코플랜트가 전기·전자 폐기물처리 선도기업 '테스'를 인수했다.

21일 SK에코플랜트에 따르면 박경일 사장은 이날 싱가포르 풀러턴 호텔에서 테스의 최대주주인 나비스 캐피탈 파트너스(Navis Capital Partners)의 로드니 뮤즈(Rodney Muse) 매니징 파트너와 테스의 지분 100%(25만2076주, 약 10억달러(USD))를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SPA) 체결식을 가졌다.

테스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E-waste 분야 선도기업으로, 업계에서 가장 많은 국가거점을 보유하고 있고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회사다.

현재 북미, 유럽 등 선진국을 포함 총 21개국 43개의 처리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중 미국, 영국, 독일, 중국, 싱가포르 등 5개국이 주요 핵심 시장이다. 

지난해 매출은 약 4억6500싱가포르달러(약 4140억원)를 기록했으며, 세계 유수의 IT기업들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다.

테스의 중점 사업영역은 △전기·전자 폐기물 리사이클링 △ITAD(IT Asset Disposition, IT자산처분서비스)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등으로 분류된다. 지적재산권 보호, 물류 규제 준수 등 이슈로 진입장벽이 높은 시장에서 테스는 이 세가지 사업 분야의 수거·운반부터 정보폐기, 재활용·재사용까지 모든 밸류체인을 전 세계에서 수행하고 있다.

테스 인수는 소각·매립 등 기존의 폐기물 사업 영역을 넘어 폐기물 제로화를 실현하는 리사이클링 영역까지 확장했다는 데 의미가 크다고 SK에코플랜트 측은 설명했다. 향후 E-waste 사업영역을 선도하고 환경사업 분야의 글로벌 시장 확대를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리사이클링 사업 확장을 통해 폐기물 제로와 탄소 제로가 현실화된 순환경제 모델인 제로시티(The Zero City)를 실현하는데 한 걸음 더 나아갔다”며, “테스가 확보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글로벌 E-waste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SK에코플랜트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