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0 서울도시기본계획' 발표...향후 20년 청사진 제시
용도지역제도 개편, 중심지 기능 강화 등 6대 공간계획 담아

오세훈 서울시장이 3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3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일요경제 이현주 기자] 서울시가 약 8년만에 35층 높이 제한을 폐지하는 등 주거용 건축물에 일률적으로 적용해온 층고 규제를 폐지하기로 했다. 또 토지의 주요 용도를 규정하는 '용도지역' 제도를 개편하고 도시철도 지상 구간의 지하화도 추진한다.

서울시는 3일 이같은 내용의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서울플랜)을 발표했다. 이는 서울시가 추진할 각종 계획의 지침이 되는 최상위 공간계획이자 ‘국토계획법’에 따른 법정계획이다. 향후 20년 서울이 지향할 도시공간의 미래상을 담은 장기플랜이다.

2040 서울플랜은 △도시계획 대전환 △지상철도 지하화 △미래교통 인프라 확충 △보행 일상권 △중심지 기능 강화 △수변 중심 공간 재편 등 6개 분야로 나뉘어져 있다. 

우선, 주거‧업무 등 공간경계가 사라지고 '나' 중심의 라이프스타일이 강해진 디지털 대전환시대를 맞아 '보행 일상권' 개념을 새롭게 도입한다. 주거 용도 위주의 일상공간을 전면 개편해 서울 전역을 도보 30분 범위에서 주거‧일자리‧여가 등을 모두 누리는 공간으로 만든다.

아울러, 서울 전역에 고르게 분포돼있는 61개 하천의 잠재력을 끌어내 수변을 시민의 일상을 풍요롭게 하는 생활공간으로 만든다. 특히, 안양천‧중랑천‧홍제천‧탄천 등 4대 지천은 특화거점을 찾아 명소화하고 접근성을 강화한다.

성장이 둔화한 3도심(서울 도심‧여의도‧강남)은 기능을 고도화해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높인다. 특히, 서울 도심의 경우 보존 중심의 규제, 정비사업 제한으로 떨어진 활력을 되살리기 위해 정책방향을 재정립하고, 남북 4대 축과 동서 방향의 '글로벌산업축'의 '4+1축'을 중심으로 서울 도심 전체를 활성화한다.

도시를 주거와 공업, 산업, 녹지로 구분하는 '용도지역제'는 새로운 도시계획 패러다임인 '비욘드 조닝(Beyond Zoning)'으로의 전면 개편을 준비한다. 용도 도입에 자율성을 부여하고 복합적인 기능 배치를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도시계획체계다.

일률적이고 절대적인 수치기준으로 작용했던 '35층 높이기준'도 삭제해 보다 유연하고 창의적인 건축이 가능한 스카이라인 가이드라인으로 전환한다.

지상 철도는 지하화해 신 도심활력을 이끄는 새로운 공간으로 전환한다. 자율주행 등 새로운 미래교통 인프라도 도시계획적으로 확충한다. 서울 전역에 '모빌리티 허브'를 구축하고 서로 연계해 입체적인 교통도시 서울을 완성한다.

서울시는 이번에 수립한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안)에 대해 공청회, 국토교통부 등 관련 기관·부서 협의, 시의회 의견청취,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통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청취, 시민 공감대를 형성해 연말까지 최종 계획안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공간 간 기능의 경계가 사라지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공간은 시민의 삶을 규정하고 도시의 미래를 좌우한다"며 "향후 20년 서울시정의 이정표 역할을 할 이번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에는 미래지향적인 고민 또한 충분히 담아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