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지역 금융 지원방안 마련...대출 상환유예·보험금 조기지급
카드대금 청구 유예·특례보증 지원
금융지주, 성금, 구호물품 전달, 금융지원 나서
금감원 '금융상담센터' 통해 종합상담 가능

금융권이 산불 피해를 지역에 피해복구 성금 및 구호품 전달과  대출금 상환 유예와 만기 연장 등 금융지원 등에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금융권이 산불 피해를 지역에 피해복구 성금 및 구호품 전달과 대출금 상환 유예와 만기 연장 등 금융지원 등에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일요경제 김사선 기자] 금융당국과 금융권이 경북 울진, 강원 강릉·동해·삼척에서 발생한 대규모 산불로 하루아침에 삶에 터전을 잃고 고통을 겪는 있는 지역 주민을 위해 피해복구 성금과 구호품 전달 및 금융지원 등에 나섰다. 

7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지난 5일 산불 피해를 본 지역의 농림어업인과 중소기업 등의 긴급한 자금 애로를 해소하고 신속한 복구를 지원하기 위해 대출금 상환 유예와 만기 연장 등 선제적 금융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금융위의 지원 방침에 발맞춰 은행, 보험, 카드사 등 금융권도 구호 성금을 비롯해 금융 지원 등에 적극 동참한다.

금융위는 금융지원은 대출·보증 상환유예 및 만기연장, 보험금·보험료, 카드 결제대금 청구 유예, 특례보증 등을 지원한다. 보험금·보험료와 관련해서는 가입 보험사를 통한 재해 관련 보험금 신속 지급, 보험료 납입 유예 등을 지원한다.

보험금·보험료와 관련해서는 가입 보험회사를 통해 재해 관련 보험금 신속 지급, 보험료 납입 유예 등을 지원한다. 재해피해확인서 등을 발급받으면 손해조사 완료 전 추정 보험금의 50% 범위에서 보험금을 미리 지원한다. 재해피해확인서 등을 발급받은 경우 손해조사 완료 전 추정 보험금의 50% 범위 내에서 보험금을 조기 지원한다.

심각한 재난피해를 입은 보험가입자를 대상으로 보험 보험료 납입, 대출원리금 상환 등을 유예한다. 피해 주민 및 기업이 보험계약 대출을 신청한 경우 신속한 대출금 지급하기로 했다.

대출·보증 상환유예 및 만기연장 산업은행,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의 피해기업 및 개인에 대한 기존 대출 및 보증에 대해 일정기간 상환을 유예하고 만기를 최대 1년 연장한다.

시중은행, 저축은행, 상호금융조합(농협·수협·신협·산림조합)의 피해 기업 및 개인에 대한 대출원리금에 대해 일정기간 상환유예(또는 분할상환) 및 만기 연장을 유도할 방침이다.

카드사별로 피해 개인의 신용카드 결제대금 청구 유예, 현금서비스 및 카드론에 대한 분할상환, 상환유예 등을 자율적으로 지원한다.

지자체에서 재해피해확인서를 발급받거나, 정부·지자체의 재난 복구자금 지원 결정을 받은 경우 신보 및 농신보 특례보증도 지원한다.

산불 피해지역 기업·주민들은 7일 이후 금융감독원 '금융상담센터'를 통해 산불 피해지역의 금융 애로사항을 종합적으로 상담하고 지원방안을 안내받을 수 있다.

KB금융ㆍ신한금융ㆍ하나금융ㆍ우리금융 등 금융지주와 계열사들도 산불 피해지역민들의 지원에 적극 나선다. 먼저 KB금융그룹은 피해 복구와 이재민 구호를 위해 성금 10억원을 전달하기로 했다. 모포와 위생용품, 의약품등으로 구성된 재난구호키트 1200세트와 이재민, 소방공무원이 이용할 수 있는 급식·세탁 차량도 긴급 지원했다.

개인은 긴급생활안정자금으로 최대 2000만 원까지, 기업(자영업자·중소기업 등)은 최고 1.0%포인트 특별우대금리로 최대 5억 원의 운전자금 등을 지원한다.

3개월 이내 기존 대출의 만기가 돌아오는 경우, 추가 원금상환 없이 가계대출에 1.5%포인트, 기업대출에 1.0%포인트 이내 우대금리를 적용한 상태에서 기한 연장도 해주기로 했다. 피해 발생일로부터 3개월 이내 원리금을 정상 납입할 경우 연체 이자는 면제된다.

그룹 계열사인 KB손해보험, KB생명보험, KB국민카드 등도 보험료 납입 유예, 대출금 기한 연장, 보험금 신속 지급, 결제 대금 청구 유예 등의 지원에 나선다.

신한금융그룹은 동해안 지역 산불 피해 주민의 구호와 복구를 돕기 위해 성금 10억 원을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전달할 계획이다.

신한은행은 피해 주민에게 개인당 5000만 원 이내의 긴급생활안정자금, 피해 기업과 협력업체에 각 5억 원 이내의 운전자금도 지원하고, 기존 대출의 분할상환금의 상환 유예와 만기 연장, 대출이자 감면 등도 실행한다.

신한카드와 신한라이프도 카드 대금 청구유예 및 분할상환, 보험료 납부 유예를 제공한다.

하나금융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성금 10억 원을 전달했고, 대피소 생활에 필요한 물품이 담긴 행복상자 1500세트를 전달한다.

하나은행은 긴급생활안정자금 대출, 중소기업 대상의 경영안정화자금 대출 등을 지원하고 만기 연장, 상환 유예 등을 시행한다.

우리금융그룹은 강원·경북 지역에 모포와 속옷, 위생용품과 생활용품 등 이재민들이 긴급 사용할 수 있는 물품으로 구성된 재난구호키트를 전달하고 이동식 구호급식차량도 피해 지역으로 급파해 이재민과 진화작업자들에게 식사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성금 10억원을 전달하고, 특별자금 대출 등 금융지원에 나선다.

먼저 우리은행은 이번 산불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최대 1.5%포인트(p) 특별 우대금리를 적용해 5억 원 내로 운전자금 대출 또는 피해실태 인정금액 범위 내 시설자금 대출을 지원한다.

기존 대출에 대해서는 1년 범위 내로 만기를 연장할 수 있도록 하고, 분할상환 납입기일을 유예한다.

지역주민들은 개인 최대 2000만원의 긴급 생활자금 대출과 대출금리 최대 1%포인트 감면, 예·적금 중도해지 시 약정이자 지급, 창구 송금수수료 면제 등의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다.

우리카드는 산불 피해를 입은 고객을 대상으로 카드 결제대금을 최대 6개월까지 유예하고 피해 발생 후 발생된 결제대금 연체에 대해서는 연체이자도 면제 등을 시행한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