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관광지 철도, 소비, 통신 등 여행패턴 분석자료 여행사 무상 제공

부산지역 관광지별 방문분포 및 여행패턴 분석 자료. (이미지=코레일)
부산지역 관광지별 방문분포 및 여행패턴 분석 자료. (이미지=코레일)

[일요경제 김사선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국내 관광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철도이용을 포함한 다양한 고객 빅데이터 자료를 중소여행사에 무상 제공한다고 18일 밝혔다.

코레일이 제공하는 정보는 지난해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 간 전국 5개 도시(강릉, 경주, 부산, 여수, 전주)를 방문한 관광객의 △열차이용 △카드실적 △통신이용 △신용정보를 바탕으로 여행패턴을 분석한 자료다.

주요 내용은 지역을 방문한 △관광객의 출발지 △관광지별 선호도 △방문객 연령‧성별 관심사 및 성향 등이다.

해당 자료는 방문 선호 지역 집중 마케팅, 신규 여행 코스 개발 등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35개 협력 여행사에 제공됐다. 여행사의 요청에 따른 각 도시의 관광지별 상세분석자료 제공과 데이터 설명회 개최 등 맞춤형 컨설팅도 진행할 예정이다.

여행사뿐 아니라 국민 누구나 자유롭게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국가 교통데이터 오픈마켓에도 공유한다.

심병준 코레일 미래기술처장은 “앞으로도 빅데이터 연구 역량을 강화해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국내 관광업계의 재도약 지원에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나희승 사장은 “유용한 철도 정보의 개방과 공유로 연관 산업 지원과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돕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