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일대 개발사업 속도 전망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대통령실 용산 이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대통령실 용산 이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일요경제 이현주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청와대 집무실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겠다고 밝히면서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도 관심이 쏠린다.

21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지난 20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이 차려진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집무실 용산 이전 계획을 발표했다.

윤 당선인은 "용산 지역은 이미 군사시설 보호를 전제로 개발이 진행돼 왔으며 청와대가 이전하더라도 추가적인 규제는 없다"고 강조했다. 

현재 용산구 일대에는 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을 비롯해 △용산공원 조성(2024년 준공 예정) △용산역과 신사역을 잇는 신분당선 연장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2026년 개통 예정)·B노선(2029년 개통 예정) 신설 등 주요 사업이 진행 중이다. 새로운 대통령 집무실이 용산구 일대로 거론되면서 규제가 강화되고 개발사업이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 하지만 이날 윤 당선인의 발표로 인해 용산구 일대 개발사업이 무산·변경될 가능성은 현저히 낮아졌다. 

오히려 집무실 이전이 용산공원 조성 등 인근 개발사업에 동력을 더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권대중 명지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는 “집무실 이전으로 용산공원, 국제업무 지구 등 일대 개발사업이 빨라질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도 “국제업무지구, 용산공원 조성이 촉진돼 용산구 일대 호재로 적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실제 대통령실 이전 과정과 이후 운영 과정에서 부분적으로나마 추가 규제가 이뤄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전망도 나온다.

국방부 청사 인근에는 현재 한강로1가 특별계획구역과 삼각맨션(삼각아파트) 특별계획구역의 정비사업 등이 추진 중이다.

이들 사업지는 준주거지역으로 기본계획이 수립됐으며 고도 제한 규정은 따로 없지만, 대통령 경호라는 특수목적상 초인접 지역은 현재 청와대와 유사한 수준으로 제한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대한부동산학회장인 서진형 경인여대 교수는 “대통령 경호상 집무실이 내려다 보일 만큼 건물을 올리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부동산빅데이터업체 아실(아파트실거래가)에 따르면 이날 기준 용산의 아파트 매물은 대선 직후인 10일보다 4.7% 줄었다. 이는 서울에서도 가장 큰 감소율이다. 반면 대통령 집무실과 공관을 내보내는 종로구는 같은 기간 아파트 매물이 1.3% 늘었다.

업계에서는 이를 두고 청와대 집무실 이전이 속도를 내면서 주변에 호재로 작용할 것이란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