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스러움·상징성 더한 외관 특화 설계 단지 인기

더샵 송도아크베이 투시도(사진-포스코건설)
더샵 송도아크베이 투시도(사진-포스코건설)

[일요경제 이현주 기자] 최근 분양 시장에서 건설사들의 외관 특화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25일 건설 부동산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건설사들이 아파트 수요층의 주거 선택 기준이 높아짐에 따라 고급스러움과 상징성을 높여주는 외관 설계로 차별성을 강화하하고 있다.

과거 아파트 외관 디자인은 외벽에 브랜드 로고를 강조하는데 그쳤다. 하지만 최근 선보이는 단지에는 커튼월룩이나 색채와 패턴, 스카이 브릿지 등 다양한 외부 설계 요소를 적용하고 있다. 이는 분양 시장에서 경쟁 단지와의 차별성을 확보하며, 높은 청약 경쟁률로 이어지고 있는 모습이다.

실제로 지난 1월, 인천 연수구 송도동에서 고급스러운 회오리형 특화 외관으로 큰 관심을 모았던 ‘더샵 송도 아크베이’는 평균 49.8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또, 지난해 12월 경기도 부천시 소사본동에서 커튼월룩을 적용해 선보인 ‘힐스테이트 소사역’도 평균 12.3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내부에서는 탁 트인 조망을 확보할 수 있는 동시에 풍부한 일조량까지 얻게 되는 커튼월룩 시공의 장점이 수요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처럼 외관 특화 설계가 분양 시장에서는 청약 인기의 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면, 매매 시장에서는 단지의 인지도 상승에 따른 랜드마크 효과로 지역 시세를 리딩하기도 한다.

일례로 부동산R114에 따르면 서울 서초구 반포동의 커튼월 공법을 적용한 ‘아크로 리버파크’의 2월 기준 3.3㎡당 평균 매매가격은 1억1045만원으로 서울 서초구의 평균(7,327만원)과 약 51%의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또 서울 구로구 신도림동에서 30층에 ‘스카이브릿지’를 적용해 단지의 고급스러움을 강화한 ‘신도림디큐브시티’도 2월 기준 3.3㎡당 평균 매매가격이 3306만원을 기록하며, 서울 구로구의 평균(2792만원) 보다 약 18% 높은 가격을 유지 중이다.

외관에 다양한 색채 표현을 적용해 아름다움을 높인 단지도 있다. 서울 강동구 고덕동의 ‘고덕 래미안 힐스테이트’에는 저층부 일부에 다양한 색채 표현이 가능한 3㎜의 초박형 세라믹 타일을 적용했다. KB부동산에 따르면, 이 단지 전용 84㎡의 이달 평균 매매가격은 16억 3500만원으로 1년전(`20년 3월) 가격인 15억 7000만원과 비교하면 6500만원 올랐다.  

분양업계 관계자는 “최근 고급스럽고 특별한 외관 설계가 적용된 아파트의 수요가 높아지자, 건설사들도 이에 발맞춰 다양한 외관 설계가 적용된 단지를 속속 선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외관 설계가 적용된 단지의 경우 상징성이 강화되며 자산가치 상승에도 긍정적은 요소로 작용하는 만큼 연내 내 집 마련을 고민 중이라면 외관의 차별성을 확보한 단지에 관심 가져보는 것도 좋다”고 덧붙였다.

키워드

#외관특화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