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둘째 주 아파트 값 강남권↑ 강북권은↓
아파트 매물도 양극화 뚜렷

위 사진은 기사와 관련이 없습니다.(사진-연합뉴스)
위 사진은 기사와 관련이 없습니다.(사진-연합뉴스)

[일요경제 이현주 기자] 서울 부동산 시장에서 강남·북 양극화가 심화되는 모양새다.

거래량이 크게 늘지 않은 상황에서 수요자들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주요 공약인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 기대감에 강남 재건축 단지 지역의 상승세가 짙어지고 있다. 반면 강북의 아파트 값은 ‘갈아타기 수요’에 하락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시장에서는 인기 지역 고가 주택 한 채 보유를 선호하는 이른바 '똘똘한 한 채' 현상이 경향으로 자리 잡은 만큼 시장 양극화는 당분간은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20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4월 둘째 주(11일 기준)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2주 연속 보합세(0.0%)를 유지한 가운데 강남 지역은 상승 폭을 키웠다. 반면, 노원·도봉·강북 등 강북 지역은 하락세가 이어졌다.

강남권은 강남, 서초 등 재건축 아파트 단지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강남구(0.04%)는 규제완화 기대감이 있는 개포·일원동 재건축 위주로, 서초구(0.02%)는 반포동 위주로 신고가 거래가 나왔다. 양천구(0.02%)는 목동 신시가지 위주로 올라 강남 11개 구 전체가 보합세에서 상승(0.01%) 전환했다. 

강북권에서는 지역개발 기대감이 지속되는 용산구(0.03%) 이외에는 상승한 지역이 없다. 노원(-0.02%), 도봉(-0.03%), 강북구(-0.01%) 등 강북 주요 지역은 내림세를 지속하면서 강북 14개구는 0.01% 하락했다.

매물 증감을 봐도 양극화 양상이 뚜렷하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지난달 31일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증과세율을 1년간 한시적으로 유예하는 조치를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강남권은 소유자들이 매도하려고 내놨던 주택을 거둬들이면서 오히려 매물 감소 현상이 더 짙게 나타나고 있다. 

반면 강북권에서는 조금씩 매물이 나오고 있다. 

부동산 정보 조회 플랫폼 아실(아파트실거래가)에 따르면 이달 12일 기준 대선 당일(3월 9일)과 비교해 서울 아파트 매물이 가장 많이 증가한 자치구는 강북구로 약 한 달 동안 11.9%(945건→1058건) 늘었다. 반면 같은기간 서초구 아파트 매물은 1.6%(3681건→3801건) 감소했다.

공정주택포럼 공동대표인 서진형 경인여대 교수는 “거래 절벽으로 인해 신고가와 신저가가 공존하는 상황에서 똘똘한 한 채에 대한 수요가 높다보니 강·남북 양극화가 심화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시장에서는 똘똘한 한 채 현상과 이에 따른 시장의 양극화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다주택자들의 보유세 부담 증가가 올해도 커진 가운데 서울 강남 등 핵심 지역에 있는 소위 ‘똘똘한 한 채’는 두고 비인기지역의 가격이 낮은 집부터 처분하게 될 것”이라며 “서울 외곽이나 지방의 매물이 시장에 먼저 나오고 가격 조정도 받으면서 결국 집값 양극화는 더욱 심해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한편 현 정부는 최근 부동산 시장을 두고 우려의 목소리를 내놓고 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지난 13일 열린 제41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서 “최근 부동산 시장은 큰 틀의 하향 안정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하향의 폭과 속도가 주춤해지고 일부 지역은 상승세로 전환되는 등 이전과 다소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불안심리가 재확산하는 조짐이 있다”고 경고했다.

홍 부총리는 또 “부동산시장은 시장 수급과 심리, 투기 수요, 정책 등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하게 작용하는 만큼 이런 요인들을 진중하게 고려해야 하고 무엇보다 시장의 절대 안정이 중요하다”면서 “하향 안정세 흐름 속에 시장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 

차기 정부 역시 시장 안정이 필요하다는 부분에 공감하는 모습이다.

원희룡 국토부장관 내정자는 지난 11일 정부과천청사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 마련된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면서 ‘재건축 규제 완화에 속도조절을 고려하나’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잘못된 가격 신호로 갈 수 있는 규제 완화나 공급은 윤석열 정부의 미래 청사진에는 없다”고 밝혔다. 

그는 “규제 완화라는 것을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 폭탄으로 인해서(해석해) 국지적으로 고가 주택들 또는 개발이익과 투기이익을 누릴 수 있는 주택들이 쏟아질 것처럼 생각하는 것은 큰 착각”이라며 “저희들이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는 방향으로 매우 정교하고 신중하게 움직이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