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반건설, ‘AI 드론 품질검사 솔루션’ 도입
중흥건설, 공사 현장 안전점검 위한 ‘로봇개’ 시연
대우건설, 3D BIM 모델 적용 가상 견본주택 개발
롯데건설, AI기반 상권분석 고객 맞춤형 마케팅 강화

국내 주요 건설사들이 스마트 기술 도입에 적극 나서고 있다. 사진은 호반건설이 도입한 ‘AI 드론 품질검사 솔루션’ 현장 모습.(사진-호반건설)
국내 주요 건설사들이 스마트 기술 도입에 적극 나서고 있다. 사진은 호반건설이 도입한 ‘AI 드론 품질검사 솔루션’ 현장 모습.(사진-호반건설)

[일요경제 이현주 기자] 국내 주요 건설사들이 건설현장에 스마트 기술을 도입하며 안전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아울러 마케팅에도 새로운 기술들을 적극 활용하며 고객 소통을 강화하고 있는 모습이다.

22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호반건설은 이날 ‘AI(인공지능) 드론 품질검사 솔루션’ 검증에 성공하고 실제 현장에 도입했다고 밝혔다.

호반건설과 AI 드론 전문 스타트업 ‘뷰메진’이 공동 개발한 AI 드론 품질검사 솔루션은 신속성과 안전성이 강점이다.

기존 검사는 현장 작업자에 의존해 시간이 오래 걸리고, 안전사고 등 위험에 노출돼 있다. 해당 솔루션의 드론은 사람의 조종 없이 자율주행으로 비행해 주변 장애물 등을 피해서 빠르고 정확하게 검사할 수 있다. 또한 사람의 눈으로 파악하기 힘든 작은 균열, 페인트 표면 결함 등을 찾아내 시공 품질도 향상 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호반건설은 충남 당진시 호반써밋 시그니처 1, 2차 현장의 외벽 품질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추후에는 교량, 도로, 항만 등의 토목공사, 태양광 발전 모듈 등의 신재생에너지 설비의 품질검사에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호반건설 관계자는 “이번에 도입한 AI 드론 품질검사 솔루션으로 건물 외벽 품질을 측정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도 구축해서 품질 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할 것이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혁신 기술을 적극 도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중흥건설도 지난달 광주광역시 임동 공사현장에서 안전강화를 위한 ‘로봇개(스팟)’ 시연 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로봇개(스팟)’ 시연 행사는 지난 1월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공사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로봇개(스팟)’은 현장 곳곳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촬영해 현장사무실과 본사에 전송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에 따라 언제든지 현장 파악이 가능하며, 이상 발견 즉시 각종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중흥건설 관계자는 “일일이 인력이 미치지 못하는 시간대나 장소 등을 로봇개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조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익한 장비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건설사들은 마케팅에도 첨단 기술도입 하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대우건설은 최근 게임엔진을 활용한 가상체험 견본주택인 '메타갤러리'를 개발하고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대우건설이 개발한 메타갤러리는 기존 '메타버스 모델하우스'나 '사이버 모델하우스' 수준을 뛰어넘어 1인칭 시점으로 사용자가 게임을 하는 것처럼 직접 조작해 가상공간을 돌아다니며 더 현실감 있게 상품을 살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대우건설은 사용자의 현장감을 높이기 위해 게임개발용 유니티 엔진과 3차원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모델을 활용했다. 아울러 고사양의 그래픽을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KT 게임박스'와 협업해 수 기가바이트(Gigabyte)의 고용량 데이터를 별도의 다운로드 없이 스트리밍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메타갤러리는 현실감 높은 가상공간을 스마트폰 앱이나 개인용 컴퓨터에서 간편한 조작으로 체험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메타버스, NFT(대체불가토큰) 등 신기술을 활용해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롯데건설은 최근 프롭테크 기업인 '오아시스비즈니스'와 업무협약을 맺고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서의 마케팅 역량 강화에 나섰다.

'오아시스비즈니스'는 빅데이터와 AI을 바탕으로 상업용 부동산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객관적 데이터를 제공해주는 프롭테크 기업이다. 특히 인간행동학, 인구소비학, 인구통계학 등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빅데이터 구축 AI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롯데건설은 오아시스비즈니스가 제공하는 지역별 상업용 부동산 시장 현황 빅데이터와 AI를 활용한 상업용 부동산 적정 분양가, 상업 환경 가치 분석 보고서 등을 활용해 고객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 같은 자료를 통해 좀 더 정확한 상가 시장 분석 자료로 적정 분양가 산출과 사업 타당성 분석을 기대하고 있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이번 협약으로 그동안 합리적 투자가 어려웠던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 정확한 시장분석을 기반으로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해지는 만큼 투자 상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다양한 업무 영역에서 신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미래가치를 창출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