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금융사 준법 경영 조성 적임자"
금융권, 문 정부 대형 금융 의혹 칼바람 우려

이복현 신임 금융감독원장 내정자. (사진-연합뉴스)

[일요경제 김사선 기자] 신임 금융감독원장으로 이복현 전 서울북부지검 부장검사가 내정됐다. 검찰 출신 금감원장은 금감원 설립 이래 처음이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7일 금융위원회 의결을 거쳐 정은보 전 금감원장 후임으로 이복현 전 부장검사를 임명 제청했다. 금감원장은 금융위원장이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한다.

이복현 내정자는 서울대 경제학과 출신으로 공인회계사 시험과 사법 시험에 동시 합력한 검찰 내 대표적인 경제·금융 수사 전문가다.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 부장검사, 대전지검 형사제3부 부장검사, 서울북부지검 형사2부 부장검사를 지냈다.

그는 삼성바이오로직스(삼바) 분식회계 사건 수사를 맡아 삼성그룹 불법 합병 및 회계 부정 의혹 사건과 관련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불구속기소 했으며, 현대차 비자금과 론스타 외환은행 헐값 매각 사건 등 금융범죄 사건을 다뤘다.

금융위는 "검찰 재직 시절 굵직한 경제범죄 수사 업무에 참여해 경제 정의를 실현한 경험을 바탕으로 금융기업의 준법 경영 환경을 조성하고 금융소비자 보호 등 금감원의 당면 과제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적임자로 평가돼 신임 원장으로 제청했다"고 밝혔다.

금융권 일각에서는 우크라이나 전쟁과 세계적인 인플레이션, 금리 인상 등 최근 당면 현안에 대응하기 위해선 안정적이고 전문적인 리더십이 필요한 상황에서 검찰 출신이 금감원장으로 내정되자 우려하는 분위기다.

금융 규제 완화와 금융산업 육성, 시장 친화적인 감독체계 개편 등 금융권이 기대했던 개선보다는 대규모 금융 관련 의혹들에 대한 사정이 우선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실제로 윤석열 대통령은 당선 이전부터 전 정부에서 벌어진 금융 스캔들에 대한 재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해왔다.

법무부가 전 정부에서 없어졌던 증권·금융범죄합동수사단을 새 정부 출범 직후 부활시킨 것도 같은 맥락이다.

금융권은 문재인 정권 당시 ‘봐주기 수사’ 논란을 빚었던 라임·옵티머스 사태 등 대규모 금융 관련 의혹들에 대해 합수단과 금감원의 협력하에 재수사가 진행될 것으로 관측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관료 출신이 아닌 검찰 출신이 금감원장으로 오게 되면서 금융사에 칼날 같은 잣대를 댈 수 있을 것 같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면서 “금융시장을 안정시키고 공정한 거래 관행을 만들어야 할 금감원이 사정 정국의 도구가 된다면 부작용이 작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