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석훈 신임 산업은행 회장 내정자. (사진=연합뉴스)
강석훈 신임 산업은행 회장 내정자. (사진=연합뉴스)

[일요경제 김사선 기자] 신임 KDB한국산업은행 회장에 강석훈 성신여대 교수가 내정됐다.

금융위원회는 7일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강 교수를 신임 산은 회장으로 임명 제청했다고 밝혔다. 산은 회장은 금융위원장이 제청해 대통령이 임명한다.

금융위는 "국제금융 환경 분석 및 금융·경제 정책을 오랫동안 연구해온 정책금융 전문가"라고 평가했다.

강 내정자는 1964년생으로 서울 서라벌고를 졸업했다.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위스콘신주립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대우경제연구소를 거쳐 1997년부터 성신여대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했다. 다수의 정부·공공기관 외부위원으로 활동하는 등 정책 결정 과정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2년 총선에서 서울 서초구을 선거구에서 당선돼 제19대 새누리당 국회의원을 지냈고, 박근혜 정부였던 2016년에는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을 역임했다. 2022년 3월에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윤석열 당시 당선인의 정책특보를 지냈다.

금융위는 "강 내정자는 국회의원 재임 시절부터 정책금융의 역할 재정립과 효율성 제고를 위해 노력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산은의 당면 과제인 기업구조조정을 원활히 추진하고, 민간의 역동적 혁신성장을 위한 금융지원 등 주요 업무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갈 적임자로 평가했다"고 제청 배경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