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델링 추진 단지 증가... 전년 대비 72%↑
GS건설, 리모델링 연구조직 '리모델링 랩' 신설
포스코건설, 리모델링에 최적화된 유니트 디자인 선봬
尹 재건축 규제 완화 공약에 리모델링 지속 미지수

포스코건설은 지난달 공동주택 리모델링에 최적화된 유니트 디자인을 개발해 서울 강남 신사동 '더샵 갤러리'에서 선보였다.(사진-포스코건설)
포스코건설은 지난달 공동주택 리모델링에 최적화된 유니트 디자인을 개발해 서울 강남 신사동 '더샵 갤러리'에서 선보였다.(사진-포스코건설)

[일요경제 이현주 기자] 대형 건설사들이 아파트 리모델링 사업에 열을 올리고 있다. 과거에는 사업 규모가 큰 대규모 정비 사업에 몰두했지만, 최근 재건축 대신 리모델링을 추진하는 단지가 늘자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3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GS건설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리모델링Lab(랩)'을 신설했다. 선제적인 기술·공법 검토와 요소기술 연구 및 성능 검증을 통해 리모델링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GS건설의 리모델링랩은 리모델링의 설계 단계부터 현장 여건과 기존 건물의 구조안전성 및 시공성을 고려한 종합적인 사전 기술 검토를 바탕으로 리모델링에 최적화된 공법을 개발해 구조 안전성과 주거성능 확보 문제를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GS건설 관계자는 “리모델링랩을 통해 사전 기술검토 지원과 최적화 공법을 제안함으로써 불필요한 설계변경을 줄여 공사비 증액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수직증축, 철거안전성 및 주거성능 확보 등 리모델링 관련 요소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 및 개발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포스코건설은 지난달 공동주택 리모델링에 최적화된 유니트 디자인을 개발해 서울 강남 신사동 '더샵 갤러리'에서 선보였다.

견본주택에서는 기존 30평형대의 주거공간이 리모델링 후 40평형대로 확장된 공간을 볼 수 있다. 넓은 거실, 대면형 주방, 유리난간 기능 창호, 우물천장 및 특화조명, 현관 창고와 다용도실 수납 등으로 단순히 10평 이상의 확장감 외에도 개방감 있는 여유로운 공간에 세련된 디자인과 고급 마감이 적용된 아파트를 직접 경험하고 확인할 수 있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리모델링 최적화 평면 개발과 견본주택 상시 전시를 통해 더 나은 주거문화 실현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리모델링 경험이 많은 쌍용건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리모델링 시장에 진출하는 건설사들도 있다. SK에코플랜트와 호반건설이 대표적이다. 지난 2000년 리모델링 전담팀을 꾸려 누적 수주액이 3조원에 달하는 쌍용건설은 8개의 리모델링 관련 특허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쌍용건설·SK에코플랜트 컨소시엄은 지난달 28일 인천 부개주공3단지 리모델링 사업을 수주했다. 이 사업은 인천 부평구 부개동 498-5번지 일대에서 리모델링을 통해 최고 20층 높이의 아파트 1982가구와 부대복리시설을 짓는 사업이다. 공사비는 약 4707억원이며 쌍용건설의 지분 51%, SK에코플랜트의 지분은 49%다.

쌍용건설·호반건설 컨소시엄은 지난 4월 서울 성동구 응봉신동아아파트 리모델링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응봉신동아아파트는 서울 성동구 응봉동 257번지 일원에 15층 434가구 규모로 지난 1996년 준공됐다. 조합은 설계비와 공사비 등을 협의한 후 조합 총회를 거쳐 최종 계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공사가 마무리되면 응봉 신동아아파트는 4개 동·15층·434가구에서 4개 동·18층·499가구로 재탄생하게 된다.

건설사들이 이처럼 리모델링 사업에 공을 들이고 있는 이유는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는 단지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한국리모델링협회에 따르면 5월 기준 전국에서 리모델링 조합이 설립된 곳은 총 124개 단지로 전년 동월(72개 단지)보다 72% 늘었다. 올해 리모델링협회에 등록한 단지만 20곳에 달한다. 추진위원회 등 사업을 준비 중인 단지까지 추산하면 리모델링을 추진하는 단지는 이보다 더 많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리모델링을 추진하는 단지가 많은 이유는 사업추진 속도 때문이다. 재건축은 준공 후 30년이 지나야 할 수 있지만, 리모델링은 준공 후 15년이 지나면 시행할 수 있다. 재건축은 안전진단 등급이 D등급 이하가 요구되지만, 리모델링은 B등급으로도 추진할 수 있다. 

일각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이 재건축 규제 완화를 공약한 만큼 리모델링 바람이 미풍에 그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윤 대통령의 재건축 완화 공약이 현실화하면 리모델링을 추진하던 단지들이 사업성이 높은 재건축으로 선회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정부는 분양가상한제, 재건축 부담금, 안전진단 등 정비사업 관련 제도를 합리적으로 조정해 도심 주택 공급을 촉진시키겠다고 국정과제를 통해 밝힌 바 있다.

공정주택포럼 공동대표인 서진형 경인여대 교수는 “재건축 규제가 완화되면 리모델링을 추진하던 단지들이 사업성이 높은 재건축으로 선회할 가능성이 있다”며 “리모델링 시장이 위축될 수 있다”고 밝혔다.

물론 당장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재건축을 규제하고 있는 사안들이 대부분 법률 개정이 필요한 사안인데 여소야대 의석 구조로 인해 국회의 벽에 막힐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규제 완화 공약 영향으로 대선을 전후로 강남과 1기 신도시 노후 단지들의 집값이 다시 급등하는 모양새를 띠고 있는 점도 윤석열 정부로선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재건축 규제 완화와 관련해 "시장 가격을 자극할 수 있는 요인에 대해선 매우 면밀하게 시장을 보면서 탄력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리모델링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