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 이겨내고 맛과 건강 챙길 수 있는 보양식 출시 봇물
고물가에 가성비 보양식 메뉴 찾는 수요 늘어

[일요경제 김사선 기자] 오는 16일 초복을 앞두고 후덥지근한 무더위가 지속되면서 식품∙외식업계가 새로운 보양식 메뉴들을 선보이거나 할인을 진행하는 등 ‘복날’ 수요를 잡기 위해 총력에 나서고 있다.

14일 식품∙외식업계에 따르면 오리·삼계탕·전골 등 다양한 보양식을 출시하며 복날 공략에 나섰다. 코로나19로 늘어난 편의점 보양식 수요를 적극 공략하기 위해서다.

사진 왼쪽부터 한솥  ‘오븐구이 오리 도시락’, 신세계푸드 ‘올반 삼계탕’, 한촌설렁탕 '보양식' (사진=각 사)
사진 왼쪽부터 한솥  ‘오븐구이 오리 도시락’, 신세계푸드 ‘올반 삼계탕’, 한촌설렁탕 '보양식' (사진=각 사)

먼저 국내 대표 도시락 프랜차이즈 한솥은 7월 신메뉴로 무더위를 이겨내고 기력을 보충할 수 있는 여름철 보양식 ‘오븐구이 오리 도시락’을 수량한정으로 출시했다. 불포화지방산과 단백질이 풍부한 오리를 주재료로 사용해 여름철 색다른 보양식으로 차별화를 꾀했다.

‘오븐구이 오리 도시락’은 180℃ 고온의 오븐에서 통째로 3번 구워 기름기를 줄인 오리고기를 사용해 시중에서 흔히 판매되는 훈제오리보다 더 담백하고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0.5mm 두께로 슬라이스해 질기지 않고 속은 촉촉한 살코기를 한입 크기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무항생제 오리만을 사용하고 보존료(소브산칼륨)나 산화방지제(에리토브산나트륨)를 넣지 않아 더욱 건강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건강 메뉴다. 오리는 비싸다는 편견을 깨고 6900원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책정해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게 했다.

한솥의 ‘오븐구이 오리 도시락’은 출시 2주 만에 10만 개 이상 판매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원할머니 보쌈족발도 대표 여름철 보양식 삼계탕을 활용한 시즌 메뉴를 출시했다. 정갈한 한상차림으로 푸짐한 한 끼 식사에 제격인 원할머니 ‘명품삼계탕반상’은 국내산 닭을 사용해 쫄깃한 식감과 담백한 맛이 특징이다. 특히 표고버섯 육수로 깔끔함과 감칠맛을 극대화했으며 찹쌀과 수삼, 대추 등이 어우러져 더욱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다.

CJ푸드빌이 운영하는 제일제면소는 ‘문어 삼계 전골’을 내놨다. 깔끔한 국물에 문어와 국내산 닭한 마리, 새싹삼을 듬뿍 올린 프리미엄 전골요리다. 영양이 가득한 재료를 넣어 몸 속부터 뜨겁게 보양할 수 있다.

삼계탕 한 그릇의 가격이 평균 1만 5000원에 육박하고 식재료 가격이 급등하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보양 간편식(HMR) 수요도 늘고 있다.

신세계푸드의 보양 간편식인 ‘올반 삼계탕’은 지난달 판매량이 10만 개로 전년 동기 대비 37%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7월 1주차(지난 1~6일) 판매량은 57%나 늘었다.

이에 신세계푸드는 제품 라인업을 확대해 프리미엄 보양 간편식으로 ‘올반 영양해신탕’을 새롭게 출시했다. 문어, 전복, 닭고기, 수삼 등 국내산 재료를 활용해 담백하고 진한 국물 맛을 즐길 수 있다.

하림은 집에서도 부담없이 든든하게 즐길 수 있는 ‘하림 누룽지 닭백숙’ 밀키트를 내놨다. 이 제품은 먹기 편하게 자른 신선한 닭고기 한 마리와 진한 국물 맛을 낼 치킨스톡, 국산 한약재 5종을 담은 티백과 누룽지 등이 들어있다.

사조대림도 지난 달 ‘대림선 24/7 안심 빨간 삼계탕’을 선보였다. 100% 국내산 닭고기 한마리가 통으로 들어가 있는 제품으로 찹쌀, 대추, 수삼 등의 재료들과 함께 매콤하고 칼칼한 맛을 추가해 특별한 맛을 즐길 수 있다.

고객들의 가격 부담을 덜어주고자 하는 다양한 보양식 할인 이벤트도 눈길을 끈다.

한촌설렁탕은 복날 시즌을 앞두고 다음달 16일까지 보양식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할인메뉴는 ‘삼계설렁탕’, ‘누룽지반계탕’, ‘도가니탕’, ‘꼬리곰탕’ 4종이다. 행사 기간 동안 최대 20% 할인 판매한다. 할인 행사와 함께 도도 포인트 적립 이벤트도 진행, 다양한 경품도 증정한다.

CJ 제일제당은 오는 24일까지 공식몰 CJ더마켓에서 복날 기획전을 진행한다. ‘비비고 삼계탕’ 2종을 비롯해 ‘누룽지닭백숙죽’, ‘전복삼계죽’ 등 닭고기를 활용한 비비고 죽 제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선착순 1000명에게는 비비고 진국육수 닭고기 또는 비비고 보양 닭백숙죽을 증정한다.

동원F&B는 동원몰에서 18일까지 ‘양반 보양식대전’을 펼친다. 양반 수라 통다리 삼계탕, 영양닭죽 등 일부 제품 할인 혜택을 회원등급에 따라 제공한다.

오뚜기는 오뚜기몰에서 ‘삼복더위 이열치열 이겨내기’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오뚜기 옛날 삼계탕’을 비롯해 삼계탕과 어울리는 재료인 누룽지, 마라탕소스, 설렁탕 등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 중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