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 가격 다음달부터 10~15% 인상
민주노총 건설노조 다음달 1일 총파업 실시
연말 기준금리 3% 전망

위 사진은 기사와 관련이 없습니다.(사진-픽사베이)
위 사진은 기사와 관련이 없습니다.(사진-픽사베이)

[일요경제 이현주 기자] 건설업계가 시멘트값 추가인상, 노조 파업, 금리 상승 등 3중고의 악재를 겪고 있다. 

28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시멘트 회사들은 다음달부터 1톤(t)당 시멘트 납품 가격을 10~15% 인상한다고 통보한 상태다.

한일시멘트와 한일현대시멘트는 t당 9만2200원인 시멘트값을 10만6000원으로 15.0% 올릴 방침이다. 삼표시멘트도 시멘트 단가를 기존 t당 9만4000원에서 10만5000원으로 11.7% 올린다.

성신양회 역시 t당 9만2500원인 시멘트 가격을 13.5% 인상한 10만5000원에 출하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쌍용C&E, 아세아시멘트 등 업체들도 가격 인상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멘트사들의 가격 인상은 올해만 두 번째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시멘트 생산원가의 40%가량을 차지하는 유연탄 수급에 차질을 빚으며 지난 2월 15~18% 가격을 올린 바 있다.

건설업계는 난감한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시멘트 가격 인상은 레미콘 가격을 끌어올리고 건축비와 분양가 상승 등 주택사업 전반에 연쇄적으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아울러 레미콘업계가 시멘트 회사들이 단가 인상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다음달부터 건설현장에 레미콘 공급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혀 건설사들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레미콘 공급이 중단되면 건설현장 곳곳이 멈출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건설노조 파업도 건설업계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 전국건설노동조합 토목건축분과'는 최근 기자회견을 통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결렬을 선언하고 다음달 1일 총파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건설노조는 지난 18일 중앙노동위원회로부터 분쟁조정 중지 결정을 받고 합법적 파업권을 획득한 상태다.

건설노조는 지난 5월부터 △일일임금 인상 △일일임금 수준으로 유급휴일 임금 인상 △비조합원을 포함해 모든 건설노동자 대상 법정공휴일 적용 △포괄임금지침 폐기 등을 요구하며 사용자연합회와 8차례 교섭을 벌인 바 있다.

그러나 노조 측이 임금 증액, 유급휴일임금 상향 등에서 과거 임금 인상률의 2배 수준을 요구하면서 노조와 사용자 측은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노조는 파업 이후에도 교섭이 원활히 진행되지 않는다면 전 조합원 상경 투쟁ㆍ총파업 등 추가 움직임을 단행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최근 계속해서 오르는 금리도 건설업계에는 악재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는 지난 25일 기준금리를 기존 연 2.25%에서 2.50%로 0.25%포인트(p) 인상했다. 지난해 8월과 11월, 올해 1월과 4월, 5월, 7월에 이어 이날까지 일곱 차례 인상을 통해 기준금리는 1년 사이 2.0%p나 올랐다. 금융권에선 한은이 연말까지 기준금리를 0.25%p씩 두 차례 더 올려 연말 기준금리가 연 3%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금리 인상으로 인해 건설사들의 사업 자금 조달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다. 또 대출금리 상승은 주택 구매 수요자의 자금 부담을 키워 주택사업 위축을 불러올 수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시멘트 가격 인상 등 원자잿값 리스크, 노조 파업, 금리 인상 등으로 업계의 위기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범정부적인 대책 마련과 지원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