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피해지원센터' 개소식에서 밝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8일 서울시 강서구 화곡역 '전세피해지원센터' 개소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8일 서울시 강서구 화곡역 '전세피해지원센터' 개소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일요경제 이현주 기자] “서민의 전재산인 전세보증금을 가로채는 것은 ‘주거사다리’를 무너뜨리는 범죄행위다. 정부가 반드시 근절하겠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28일 서울시 강서구 화곡역 인근에 마련된 '전세피해지원센터' 개소식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개소식에는 원 장관을 비롯해 윤희근 경찰청장, 이병훈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는 피해자들에게 종합적인 피해지원 서비스를 원스톱(one-stop)으로 제공하고자 ‘전세피해지원센터’를 개소했다. 서울 강서구를 시작으로 수요와 여건을 감안해 전국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센터에는 변호사, 법무사, 공인중개사, HUG 직원 등 10여 명이 상주하면서, 무료 법률 상담을 제공하고 전세 피해자에 대한 각종 지원 프로그램을 안내하게 된다.

원 장관은 “전세피해지원센터는 정부가 전세피해자를 직접 보호하고 지원하는 첫 사례인 만큼, 실질적이고 종합적인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원 장관은 또 개소식 직후, 센터를 찾은 실제 전세 피해자를 만나 사연을 듣고, “앞으로 정부가 전세 피해자를 보다 두텁게 지원하겠다”며, “그동안 수 많은 전세사기 피해자분들로부터 연락을 받았는데, 이분들이 다시는 전세사기로 고통받지 않도록 정부가 책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토부는 개소식에서 경찰청과 전세피해 방지를 위한 업무협약(MOU)도 체결했다. 

국토부가 경찰청에 의심사례 정보를 조기에 제공하고 경찰청은 불법행위를 발견하는 즉시 수사에 착수할 계획이며, 관계기관 합동 특별단속(2022년 07월∼2023년 01월) 종료 이후에도 정기적으로 이상거래 분석결과를 공유하는 등 협조체계를 상시화할 예정이다.

키워드

#국토부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