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합의 과정서 총수들 제외… 10대그룹선 포스코만 출석
2년 연속 국감 불려나가는 카카오…네이버는 제외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가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가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윤석열 정부 첫 국정감사가 4일부터 시작되면서 재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국회 상임위원회가 올해도 기업인들을 대거 증인 및 참고인으로 소환했기 때문이다. 다만 주요 그룹 총수들을 직접 부르는 것은 자제해 전문경영인 중심으로 출석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4일 정치권과 재계에 따르면 현재 10대 그룹 총수 중 증인 명단에 올라온 이름은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유일하다.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는 최 회장에게 태풍 ‘힌남노’로 인한 포스코 포항제철소 수해 피해 및 대응 관련 책임을 물을 예정이다. 이외에도 포항제철소 사내 성폭력 사건 등 올해 포스코를 둘러싼 사안에 대한 질의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주요 기업 전문경영인들도 대거 국감 증인·참고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인 노태문 사장은 반도체 수율 허위조작, GOS 사태, 세탁기 파손 피해 무상수리 등과 관련해 정무위에서 공정거래위원회 국감 증인으로 추가됐다.

당초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하 농해수위) 국정감사 일반 증인으로 채택됐던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은 위원들이 신청을 철회하면서, 명단에서 제외됐다. 삼성전자가 뒤늦게 농어촌상생협력기금에 대한 이행 계획서를 제출하면서다. 이재승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장(사장)도 스마트폰과 세탁기 불량조치 과정에서 소비자 기만행위를 사유로 소환요청 됐지만 여야 합의로 철회됐다.

현대차그룹에서는 공영운 사장이 산업통상자원부 국감 증인으로 채택됐다.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으로 현대차그룹이 미국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받지 못하는 위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미국IRA법 발표전 사전인지 및 정부와의 정보공유 여부 점검'을 이유로 채택됐다.

카카오 남궁훈·홍은택 대표는 공정거래위원회 국감 때 출석할 예정이다. 정무위원회(정무위)는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환불 수수료로 얻은 낙전수입에 관해 질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선물 구매자는 환불 기간 내 100% 환불받을 수 있다. 반면 선물을 받은 사람은 3개월~1년에 달하는 환불 기간 이후 90%만 현금으로 돌려준다. 카카오가 제출한 국감 자료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수수료로 거둬들인 수익은 924억원이다.

카카오는 ‘환불 수수료율이 지나치게 높게 책정됐다’는 지적을 수용하고 두 가지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현행법에 따른 법무 검토 및 이해관계자에 대한 의견 수렴, 새로운 포인트 체계 시스템 구축 등 절차를 거쳐 하나를 선택하겠다는 설명이다. 카카오 역시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와 같은 내용을 설명할 것으로 보인다.

남궁훈 카카오 대표는 국정감사에 출석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남궁 대표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일부 언론에서 국정감사와 제 지병을 연관을 지어 언급하시던데 말씀드린 바대로 일상생활에는 문제가 없다”며 “정무위 일정에 해외 출장이 잡혀 있었는데 비행 일정도 변경하고, 숙박 일정도 변경했다. 대표이사로서 해야 할 일을 지장 없이 수행하고 있고, 앞으로도 잘 수행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업계에선 정치권의 ‘카카오 망신주기’가 너무 지나치다는 목소리가 높다.

카카오는 지난해 국감에서도 골목상권 침해 논란으로 홍역을 치른 바 있다. 카카오 창업주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 ‘진땀’을 뺐다. 김 의장은 “죄송하다”며 연신 고개를 숙였다. 이에 대한 개선책도 내놓았다.

같은 정보기술(IT) 업계의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페이 서비스와 관련해 중소벤처기업부 국감 증인으로 채택됐지만 최종적으로는 빠졌다. 최 대표를 증인 신청한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이 네이버의 사전 개선안 제출로 질의가 불필요해졌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배달의 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의 김범준 대표는 산자위와 환경노동위원회 국감장에 나온다. 산자위에서는 가맹점들과의 상생경영, 환노위에서는 배달 라이더들의 산업재해와 관련해 각각 증인으로 채택됐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