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부동산인포)
(자료-부동산인포)

[일요경제 이현주 기자] 오피스텔 분양시장에서 역사(驛舍)를 단지명으로 선택한 곳이 높은 청약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결과가 나왔다.

7일 부동산인포가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청약을 진행한 오피스텔 중 ‘역’ 이름이 포함된 단지의 평균 경쟁률은 9.98대1로 나타났다. 이는 역 이름이 포함되지 않은 오피스텔 경쟁률 4.35대 1 대비 두 배 이상 높은 수치다.

개별 단지의 청약 경쟁률도 높다는 설명이다. 일례로 지난 4월 경기 화성시 병점동에서 분양한 ‘병점역 서해 스카이팰리스’ 오피스텔은 전체 90실 모집에 총 1만1195건이 접수돼 평균 12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같은 달 서울 동대문구 신설동에서 공급된 ‘신설동역 자이르네'도 평균 41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지하철 및 고속철도를 가깝게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 오피스텔은 출퇴근 환경이 좋고, 역을 중심으로 형성된 상권 이용도 편리해 타 단지 대비 수요층이 두텁다. 단지명에 역 이름을 넣으면 역세권 입지의 장점을 수요자들에게 빠르게 각인시키고, 인지도까지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최근 금리 인상에 대한 부담감과 부동산시장 침체로 인해 수요자들이 오피스텔을 선택할 때도 옥석 가리기에 나서고 있다”며 “분양시장에서 ‘첫 째도 둘 째도 입지’란 얘기가 있을 만큼, 교통여건이 우수하고 인프라가 잘 갖춰진 ‘역세권’ 입지의 인기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