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환경 전문가 영입해 이사회 독립성 전문성 강화 "주주 이익 극대화"

삼성전자가 3일 경기도 용인시 삼성전자 인재개발원 서천연수원에서 '제54기 임시 주주총회'를 개최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3일 경기도 용인시 삼성전자 인재개발원 서천연수원에서 '제54기 임시 주주총회'를 개최했다. (사진-삼성전자)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이 6년 만에 열린 임시 주주총회에서 이사회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유지하겠다고 강조했다.

3일 오전 삼성전자는 경기도 용인시의 삼성 인재개발원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유명희 전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과 허은녕 서울대 공학전문대학원 부원장을 사외이사로 각각 선임했다. 삼성전자가 임시주총을 연 것은 2016년 10월 이후 약 6년 만이다.

유 전 본부장은 문재인 정부 시절 산업부 통상교섭실장과 통상교섭본부장을 역임했다. 통상교섭본부장 시절인 2020년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에 입후보해 최종 결선에 오르기도 했다.

허 교수는 세계에너지경제학회(IAEE) 부회장, 한국자원경제학회 회장 등을 역임한 에너지 전문가다. 한림공학한림원 정회원이기도 하다.

삼성전자가 경제통상 전문가와 에너지 전문가를 사외이사로 영입한 건 글로벌 공급망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등 시급한 경영 현안에 적기 대응하기 위한 선택이다.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은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사외이사를 조기에 신규 선임해 사외이사의 이사 총수 과반 요건을 충족시키고, 이사회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지속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며 "회사 발전과 주주이익 극대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사외이사 선임으로 이사회 구성을 마쳤다. 삼성전자의 사외이사진은 올해 상반기부터 두 자리가 공석이었다. 지난 4월 한화진 사외이사가 환경부 장관으로 지명되면서 사퇴했고, 5월에는 박병국 사외이사가 별세해 사외이사 수가 기존 6명에서 4명으로 줄었다.

상법에서는 자산 총액 2조원 이상 상장사는 이사 총수의 과반수(최소 3명 이상)를 사외이사로 두도록 규정한다. 내년 3월 정기 주총에서 사외이사를 충원할 수도 있었으나 이사회를 조기 구성하기 위해 이날 6년 만에 임시 주총을 열었다. 이사회 독립성을 확보,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날 주총에 앞서 이태원 참사 사망자를 애도하기 위한 묵념의 시간을 가졌다. 주총은 온라인으로도 생중계 됐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