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성 대신 혼자 명절 보내는 혼설족 겨냥 다양한 HMR 제품 출시

[일요경제 김사선 기자] 식품·외식업계가 1인 가구 증가와 코로나19 장기화로 고향에 방문하는 대신 혼자 집에서 명절을 보내는 혼설족을 공략하기 위해 다양한 HMR 제품을 출시하고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18일 식품·외식업계에 따르면 이달 중후반으로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 시점이 논의되는 등 방역 규제가 완화되고 있지만, 코로나 장기화로 비대면 중심의 명절 문화가 자리 잡으면서 앞으로 명절에도 고향에 가지 않고 혼자 설을 보내는 1인 가구는 많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작년 기준 국내 1인 가구 수는 720만 가구로 사상 최초로 700만 가구를 넘어섰다. 이는 보편적인 가족 형태인 4인 이상 가구(400만 가구)의 1.8배에 달하는 수준으로, 통계청에 따르면 1인 가구 증가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처럼 1인 가구 증가와 코로나19 장기화는 명절의 풍속을 빠르게 변화시켰다.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명절 음식 간소화 및 차례 생략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이런 추세가 지속되자 식품·외식업계는 증가한 1인 혼밥족을 공략하기 위해 다양한 HMR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밀키트는 고물가 시대에 혼자 간편하게 즐기기에 부담 없으며, 한식부터 양식까지 종류도 다양해 이번 설 명절에 귀성을 포기한 ‘귀포족’에게도 좋은 대안으로떠오른 것이다.

스쿨푸드 '오도독 매콤 짱아치'. (사진=스쿨푸드)
스쿨푸드 '오도독 매콤 짱아치'. (사진=스쿨푸드)

우선 집에서 만들기엔 번거롭지만 다양한 덮밥이나 면류 등과 궁합이 좋은 반찬에는 ‘짱아찌’가 있다. 프리미엄 분식 스쿨푸드는 가정 내에서 간편하게 짱아찌를 먹을 수 있도록 자사의 대표 메뉴 ‘모짜렐라 스팸 계란 마리’, ‘장조림 버터 비빔밥’에 사용된 짱아찌를 밀키트로 재탄생시켰다.

스쿨푸드의 ‘오도독 매콤 짱아치’는 오도독 씹히는 식감과 매콤한 감칠맛을 자랑하는 밀키트 제품으로, 볶음밥, 김밥, 찌개 등 다양한 한식 메뉴와 곁들여 먹을 수 있는 만능 반찬으로 통한다.

특히 제조공장에서 총 23번의 까다로운 공정 과정을 거쳤으며, 특허받은 7번의 절임 과정과 함께 꿀을 첨가한 것이 특징으로 지난해 기준 판매량 약 40만 개를 돌파하는 등 지속해서 인기를 끌고 있다.

이와 함께 스쿨푸드는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른 1인 가구를 공략하기 위해 기존 메뉴에서 양과 가격을 낮춘 ‘2줄 마리’와 ‘쟁반국떡 1인분’을 출시했다.이는 기본 2인분으로 제공하던 메뉴를 1인분으로 재구성해 합리적인 가격을 내세워 1인 가구를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설날에는 떡국이 빠질 수 없다.면·소스 전문기업 면사랑은 지난 12월 냉동 밀키트 ‘사골 떡만두국’과 ‘매생이 굴 떡국’을 선보였다. 이 두 제품에 들어간 떡은 멥쌀을 직접 불린 뒤 갈고, 여러 번 치대는 공정을 거친 것으로 소비자는 간편한 조리과정만 거치면 번거로운 재료 손질 없이 떡국을 즐길 수 있다.

‘사골 떡만두국’에는 떡국떡 외에도 속이 꽉 찬 김치와 고기만두 2종이 포함되며, ‘매생이 굴 떡국’은 바다향을 가득 느낄 수 있는 100% 완도산 매생이와 통영산 굴을 넣어 시원한 국물 맛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더본코리아 '수협 백종원의 추억의 고등어 조림'. (사진=더본코리아)
더본코리아 '수협 백종원의 추억의 고등어 조림'. (사진=더본코리아)

더본코리아는 수협과 협업해 ‘수협 백종원의 추억의 고등어 조림’ 간편식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수협이 직접 수매한 국내산 고등어에 백종원 대표만의 레시피가 더해진 메뉴로, 밀키트 안에는 고등어와 야채, 소스 등이 소분 포장되어 있다.

‘수협 백종원의 추억의 고등어 조림’은 포장된 냉동 고등어를 찬물에 담가 해동 후 냄비에 물,소스,야채,고등어를 넣기만 하면 집에서도 간편하게 영양 높은 고등어 조림을 먹을 수 있어 1인 가구는 물론 가족 단위 소비자들에게도 제격이다.

애슐리홈스토랑 '퀵앤이지1인용 파스타 밀키트'. (사진=애슐리홈스토랑)
애슐리홈스토랑 '퀵앤이지1인용 파스타 밀키트'. (사진=애슐리홈스토랑)

한식 외에 양식도 1인용 HMR의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이랜드이츠에서 운영하는 애슐리 홈스토랑은 점점 더 짧은 조리 시간을 원하는 고객 니즈에 맞춰 ‘퀵앤이지1인용 파스타 밀키트’ 3종을 선보였다.

이번 신제품은 △애슐리 봉골레 크림 빠네 파스타 △애슐리 쉬림프 바질 생면 파스타 △애슐리 감바스 생면 파스타 등 3종으로 20초만 데치면 완성되는 숙면을 사용해 9분내로 조리가 완료되어 간편함을 매력으로 1인 가구의 한 끼 식사로 주목받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업계는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른 1인 가구를 공략하기 위한 밀키트와 1인용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며 “특히 최근에는 1인 가구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용량을 대폭 줄이거나,더 빠르게 조리되는 밀키트도 출시되는 등 세분화되고 있는 추세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