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서 사내이사 선임안 통과...이사회도 회장 선임안 승인
임 회장 "증권사 인수 적극 추진...우리은행장 선임 절차 착수"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 (사진=연합뉴스)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 (사진=연합뉴스)

[일요경제 김사선 기자]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이 24일 정식으로 우리금융지주 회장에 취임했다.

임 회장은 "새로운 기업문화를 만드는 일, 우리금융 경쟁력을 높이는 일, 지주 체제를 정상화하는 일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우리금융은 이날 오전 10시 중구 우리금융 본사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임종룡 회장 내정자의 사내이사 선임 안건이 통과됐다고 밝혔다.

분기배당 조항 신설, 내부통제관리위원회의 감사위원회 통합 등 정관 일부 변경 안건도 가결됐다.

아울러 임종룡 회장 외에 정찬형·윤수영·지성배 사외이사 선임 안건도 승인됐다.

이어 오후에 열린 임시이사회에서 임 내정자의 대표이사 회장 선임 안건을 승인했다.

이에 따라 임 회장은 곧바로 취임식을 갖고 우리금융 최고경영자(CEO)로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한편 임 회장은 이날 오전 첫 출근한 자리에서 "새로운 기업문화를 만드는 일, 우리금융 경쟁력을 높이는 일, 지주 체제를 정상화하는 일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원덕 우리은행장의 사의 표명에 따른 차기 우리은행장 인선에 대해서는 "오늘 자회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열고 절차나 방법을 확정해 바로 진행할 것"이라며 "경영승계프로그램을 새로 만들어 작동시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임 회장은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는데, 임직원과 함께 하면 좋은 금융그룹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우리금융의 비은행 포트폴리오 강화 차원에서 거론되는 증권사 인수에 대해서는 "계획이 있고, 좋은 물건이 나온다면 적극적으로 인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