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관리∙가치소비 등 건강한 삶 추구하는 웰니스 트렌드에 다양한 제품ㆍ서비스 선봬

[일요경제 김사선 기자] 최근 건강, 가치소비를 중시하고 삶의 질과 만족도를 높이는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웰니스’ 트렌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유통업계가 건강하고 균형 잡힌 라이프스타일을 돕고 세분화된 소비자 취향을 만족시키는 제품 및 서비스를 적극 확대하고 있다. 

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친환경 코르크 소재 홈트레이닝 MD ‘할리스 핏’을 통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할리스부터 향 마케팅을 펼치는 피죤, JW 메리어트 호텔의 웰니스 객실 패키지 등 웰니스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웰니스란 웰빙과 행복·건강의 합성어로,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면서 새로운 산업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다.

먼저 할리스는 세분화된 고객 취향에 맞춰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MD를 선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홈트레이닝 MD ‘할리스 핏’을 출시하며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고 있다. 

할리스 홈트레이닝 MD ‘할리스 핏’ 이미지. (사진=할리스)
할리스 홈트레이닝 MD ‘할리스 핏’ 이미지. (사진=할리스)

‘할리스 핏 홈트세트’는 소비자가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나만의 홈트를 즐길 수 있도록 요가매트, 폼롤러, 마사지볼, 그리고 요가매트 전용 에코백으로 구성됐다. 

할리스는 이번 제품 출시와 함께 건강한 라이프스타일과 연계한 다양한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10일까지 할리스 핏 제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할리스 그릴 닭가슴살과 보냉백을 증정한다. 

할리스 관계자는 “최근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삶의 여유와 균형을 중시하는 웰니스 트렌드가 지속되는 것에 주목해 할리스 핏 제품을 기획하게 됐다. 특히 나무껍질만을 이용하는 친환경 코르크 소재를 사용해 몸과 환경의 건강을 동시에 생각하는 지속 가능한 가치까지 담았다”고 전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자주(JAJU)’는 지속 성장하고 있는 웰니스 트렌드에 발맞춰 비건 뷰티 신제품 20여 종을 출시하며 웰니스 카테고리를 강화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자주, 웰니스 라인업 강화. (사진= 신세계인터내셔날)
신세계인터내셔날 자주, 웰니스 라인업 강화. (사진= 신세계인터내셔날)

딥슬립, 마인드케어 등 콘셉트별 4가지 라인으로 구성된 홈스파 바디케어 제품 총 13종은 전 제품 비건 인증된 원료를 사용했으며, 자연 유래 성분을 그대로 담았다. 

총 6종의 핸드케어 라인은 비건 인증 및 미국 비영리 환경 연구 단체 기준 가장 유해성분이 낮은 등급인 EWG 그린 등급을 받은 순한 성분을 사용했다. 피부 타입이나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워터풀, 진정, 톤업 등 총 4종의 비건 성분 저자극 선케어 라인도 선보였다.

신세계인터내셔날 자주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웰니스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만큼 차별화된 웰니스 제품들을 지속 개발해 선보일 예정”이라면서 “내년까지 웰니스 특화매장을 10개 이상 운영하며 관련 사업을 키워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정 향기를 맡으면 과거의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프루스트 효과를 통해 심리적 안정감과 편안함을 제공하는 제품도 눈길을 끈다. 

피죤은 나만의 공간, 향기 등 자신에게 집중하는 MZ세대를 위해 피죤 하면 떠오르는 베스트셀러 섬유유연제 향을 그대로 살린 피죤 디퓨저 3종을 출시했다. 

‘피죤 디퓨저’. (사진=피죤)
‘피죤 디퓨저’. (사진=피죤)

피죤 디퓨저 3종은 상쾌한 베르가못과 시트러스 향과 함께 부드러운 앰버 향의 여운이 느껴지는 블루비앙카와 따뜻한 햇살을 닮은 포근한 미모사 향과 머스크의 조화가 돋보이는 옐로미모사, 풍성한 로즈 향에 파우더리한 마무리가 사랑스러운 핑크로즈 등으로 구성됐다. 트렌디하고 모던한 디자인으로 어떤 공간에서도 조화를 이뤄 인테리어 소품으로 제격이다.

유통업계뿐만 아니라 호텔업계에서도 웰니스 트렌드에 주목하며 고객 취향과 개성에 맞춘 다양한 활동들로 구성된 웰니스 객실 패키지를 출시하고 있다.

JW 메리어트 호텔 서울은 '마인드, 바디 앤 웰니스(Mind, Body and Wellness)' 패키지를 출시했다. 

(사진=JW 메리어트 호텔 서울)
(사진=JW 메리어트 호텔 서울)

객실 타입에 따라 밸런시스 또는 룰루레몬 브랜드의 다양한 운동 기어를 객실에서 직접 사용하며 스트레칭·요가 등을 체험할 수 있게 했으며, 마르퀴스 피트니스 클럽의 스쿼시 및 스크린 골프까지 이용 가능하다. ‘바이탈 프로틴’의 대표 상품과 건강 스무디 혜택을 준비해 투숙객의 건강 관리를 돕는다.

롯데호텔이 운영하는 L7 강남은 웰니스 플랫폼 ‘달램’과 주말 요가와 싱잉볼로 힐링하는 ‘웰니스 위켄드(Wellness Weekend)’를 선보인다. 

L7강남 웰니스 위켄드. (사진=롯데호텔)
L7강남 웰니스 위켄드. (사진=롯데호텔)

웰니스 위켄드는 달램 웰니스 전문가의 코칭으로 매주 토요일 오전 8시부터 9시까지 L7 강남 9층 토크앤플레이(Talk & Play)에서 1시간가량 진행된다. 

스트레칭을 겸한 요가와 티베트 전통 악기로 고유의 소리와 진동으로 몸과 마음의 휴식을 유도하는 싱잉볼도 체험할 수 있다. 

운동복만 착용하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오는 4월 15일까지 매 회당 선착순 15명 내외로 운영될 예정이다. L7 강남의 웰니스 위켄드 패키지를 이용하면 호캉스와 웰니스 프로그램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패키지는 객실 1박에 웰니스 위켄드 무료 참여 특전이 포함됐다. 

워커힐 호텔앤리조트 비스타 워커힐은 '올 댓 웰니스' 패키지를 선보이고 있다. 이 패키지는 고객의 취향에 따라 골프 또는 퍼스널 트레이닝과 인바디 또는 스파 트리트먼트 중 선택해 이용 가능하다.

메이필드 호텔 서울은 드넓은 자연에서 요가·명상 전문 강사들이 준비한 '웰니스 포레스트'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투숙기간 내 ‘인요가’와 '싱잉볼'을 진행해 심신의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으며, 신선하고 영양을 갖춘 건강식 메뉴 또한 제공하고 있다. 

호텔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건강을 위한 과정과 결과가 모두 즐거운 헬시플레저를 추구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며  "웰니스는 더 이상 트렌드가 아닌 라이프스타일 방식으로 부각되면서 호텔업계가 지속적으로 웰니스를 지향하는 프로그램과 혜택, 그리고 부대 시설을 확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