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종로구 조계사 주변 열린송현 녹지광장 맞은편에 17층 높이의 업무·문화시설이 조성된다.(사진-서울시)
서울시 종로구 조계사 주변 열린송현 녹지광장 맞은편에 17층 높이의 업무·문화시설이 조성된다.(사진-서울시)

[일요경제 이현주 기자] 서울시 종로구 조계사 주변 열린송현 녹지광장 맞은편에 17층 높이의 업무·문화시설이 조성될 예정이다.

11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 10일 제7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고 수송동 30번지 일대에 대해 '조계사 주변 지구단위계획 결정 및 도화서길 특별계획구역 지정 세부개발 계획안'을 수정 가결했다.

대상지는 지하철 3호선 안국역 인근으로 주변에 조계사, 경복궁, 서울공예박물관 등이 입지해 있다. 건축자산인 '도화서길' 일부도 포함돼있다.

이번 계획안은 열린송현 녹지광장과 이건희 기증관(가칭) 등 주변 지역의 여건 변화를 반영하고, 지역 랜드마크를 조성하기 위한 차원에서 추진됐다.

계획안에는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특별계획구역(3028㎡)을 신설하고 지하 7층, 지상 17층 규모의 건축물을 신축하는 내용이 담겼다. 도화서길의 주변 보행환경 개선 내용도 포함됐다. 해당 건물 고층부에는 전망시설과 전시 공간이 확보될 예정이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이번 지구단위계획 결정으로 시민들에게 개방된 열린 공간을 제공해 문화생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