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3배...한달간 26개 종목 투자의견 '매수' 철회

여의도 증권가. (사진=일요경제 DB)
여의도 증권가. (사진=일요경제 DB)

[일요경제 김사선 기자] 올해들어 상반기 주식시장이 과열 징후를 보이며 '장밋빛 미래'를 그렸던 증권사들조차 상당수 종목의 투자의견을 줄줄이 낮추고 있다. 특히 코스닥시장 이차전지 대장주인 에코프로비엠에 투자의견 하향 보고서가 집중됐다.

15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최근 한 달간 총 34건의 증권사 보고서가 총 26개 종목에 대해 투자의견을 낮춰 매수 권고를 철회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 9개 종목에 대해 10개 보고서가 투자의견을 낮춘 것에 비하면 각각 세 배 정도씩 늘어난 셈이다.

투자의견 강등이 집중된 종목은 역시 코스닥 2차전지 대장주인 에코프로비엠이었다.

지난달 BNK투자증권을 시작으로 교보증권, 하이투자증권, 삼성증권, 유안타증권, 대신증권 등 6곳이 매수 의견을 거두고 중립으로 투자의견을 낮췄다.

유진투자증권은 아예 매도 의견을 냈다. 한병화 연구원은 지난 3일 보고서에서 "2030년까지 에코프로비엠의 성장이 우리 회사의 예정대로 진행된다는 가정하에 20만원 이상의 주가는 고평가라고 판단한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에코프로에 대해서도 매도 보고서가 나왔다.

김현수 하나증권 연구원은 지난달 12일 보고서에서 "현재 시가총액이 5년 후 예상 기업가치를 넘어섰다"며 "동종업계 기업 중 미래에 대한 준비가 가장 잘 된 위대한 기업이지만 (당시 시점 기준) 좋은 주식이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했다.

증권사들은 '에코프로 형제주'뿐 아니라 포스코홀딩스와 한미반도체, 한미약품 등에 대해서도 기업의 펀더멘털(기초여건)보다 일시적 수급 쏠림현상으로 현재 주가가 과도하게 올랐다는 점을 지적하며 중립으로 투자의견을 하향조정했다.

통상 투자의견은 목표주가 대비 현 주가의 상승 여력을 기준으로 결정된다.

증권사마다 기준이 조금씩 다르지만 통상 해당 종목의 코스피 대비 향후 6∼12개월 기대수익률이 10% 이상일 때는 매수를, -10∼10%일 때는 중립(보유)을 제시한다. 향후 기대수익률이 마이너스일 경우는 매도 의견을 낸다.

국내 증시는 연초부터 지난달까지 예상보다 가파르게 치솟으면서 2차전지 등 특정 테마를 중심으로 과열 양상이 나타났다. 이에 주가 상승 여력이 줄어든 종목들을 중심으로 증권사들이 대거 투자의견을 낮춘 걸로 풀이된다.

그밖에 아모레퍼시픽이나 대한항공, CJ ENM 등은 업황 개선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다는 이유로 일부 증권사가 '매수' 의견을 철회한 상태다.

국내 애널리스트들은 보통 자유롭게 투자의견을 낮추기가 어렵다. 증권사 영업구조상 기업들은 분석 대상인 동시에 기업금융(IB) 사업파트의 주요 고객이기 때문이다. 애널리스트들 입장에서는 고객사의 주가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투자의견을 제시하기 어렵다.

또 보고서를 작성하는 리서치센터는 직접적으로 이익을 창출하는 사업부가 아닌 만큼 큰 수익을 내는 IB 사업부보다 조직 내 영향력이 약하다는 점도 한계다.

이런 점을 감안할 때 업계에서는 최근과 같은 투자의견 줄하향을 이례적인 현상으로 여기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